코골이치료법, 조용해지면 끝?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8. 7. 16. 17:15
코골이치료법, 조용해지면 끝?
코고는 사람들이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오는 이유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건 소리입니다.
밤새도록 코를 골아댐으로써 주변 사람들이 잠을 설치는 바람에 떠밀려 온 것이죠.
코를 심하게 골아도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그렇다면 코골이치료법이 여러분들이 내는 소리를 없애준다면 좋은 방법일까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먼저 코고는 증상에 대해 본질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코골이가 과연 드르렁~이라는 소리만을 내는 증상인 것인지를 보는 것이죠.
코골면서 자는 사람을 보면 시끄러운 소음 외에 다른 것에는 관심이 가지 않습니다. 워낙 강렬하고 끊김 없이 소리가 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코골이치료법을 받았는데 소리가 사라졌다면 성공적이라고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그 말을 언급하는 것은 지금 이 상황에 딱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드르렁~이라는 코고는 소리는 겉모습에 불과하거든요.
본질적인 증상이 아닙니다.
코골면서 잠을 잤을 때 그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본질적인 증상은 호흡장애입니다.
그 이유는 소리가 나는 원인에서 찾을 수가 있는데요. 사람은 잠을 잘 때도 쉬지 않고 호흡활동을 이어갑니다. 생명유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인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인데요.
그래서 코와 입을 통해 지금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것처럼 공기를 마시는데 그 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는 것이 바로 본질적인 코고는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치료법은 단지 소리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진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의 흐름을 다시 돌려놓으려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기도에 있습니다.
호흡활동을 통해 들어온 공기가 기도에 모여 통과하려고 하는데 기도가 좁아져 있는 바람에 통과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면서 주변에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가 나게 되는데 그게 우리 귀에 들리는 드르렁 소리죠.
그래서 코골이치료법은 소리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기도를 넓혀 공기가 신체조직들과 마찰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진짜 목적입니다.
기도가 좁아진 원인들을 보면 혀 뿌리나 연구개의 비대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고 코 질환 등으로 코 막힘도 있으며 비만이나 흡연 등으로 인해 기도 자체가 좁아졌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 턱이 좁아 있거나 하는 등의 신체적 구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죠.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그로 인해 공기와 조직이 마찰을 일으켜 소리가 나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본인이 해당되는 요인을 찾아 제거하여 기도의 공간이 넓어지면 자연스럽게 소리 또한 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각 요인들 중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을 소거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수면다원검사나 해부학검사, 그리고 의료진과의 의료상담을 통해 여러분의 생활을 파악함으로써 하나씩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밤새도록 울려 퍼지는 코고는 소리로 인해 본인과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면 위의 과정을 통해 코골이치료법을 찾아보세요.
그렇다면 근본적인 증상인 호흡장애가 해결되는 것과 동시에 여러분이 없애고 싶어하던 코고는 소리가 함께 사라질 거에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