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병원, 환자가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어야
- 수면다원검사
- 2019. 2. 19. 15:13
하루 3분의 1을 차지하는 잠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데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과 같은 수면장애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수면의 질이 급격히 떨어져 집중력, 인지능력 등이 떨어져 학습은 물론 업무처리능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주간졸림증, 만성피로, 두통 등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더 나아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런데 문제는 환자 본인이 수면장애를 인지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흔하게 접하기 쉬운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가족이나 지인들이 알려주지 않을 경우 스스로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코골이가 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거나, 만성피로, 주간졸림증 등에 시달리고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장애 치료에 앞서 환자의 전반적인 수면상태를 확인하고, 이후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검사는 수면클리닉 검사실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잠들기 전 몸에 20여개의 센서를 부착하게 되는데, 이 센서들을 통해 수면 중 뇌파, 심전도, 혈중 산소농도, 호흡장애정도, 근전도 등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시간당 무호흡 지수(RDI) 파악이 중요한데요.
RDI가 5 미만은 정상 범위 안에 들지만, 5~15미만은 경증, 15~30은 중등도, 30이상이면 중증으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 따라 관련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센서를 통해 자동적으로 신체의 변화를 기록하게 되지만, 영상판독이나 종합적인 검진은 의료진의 전문성과 실력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는 수면다원검사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수면관련 전문의 과정이 없으며, 관련 자격시험이 없기 때문에 미국 수면전문의자격을 갖춘 의료진이라면 전문성을 갖춘 것이라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미국수면기사와 미국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전문의가 직접 검사결과를 판독을 하고 있습니다.
판독결과에 따라 진단과 이후의 치료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 자체도 중요하지만 판독의 과정이 전문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수면장애는 복합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면검사와 함께 추가로 받아아 하는 검사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병원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검사가 가능한 병원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면증 환자의 경우에는 다중수면잠복기 검사나 하이포크레틴 검사 등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면다원검사병원은 환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야합니다.
예민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낯선 환경, 검사실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해 검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 깨끗한 침구, 깔끔한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환자가 편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어 수면장애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2018년 7월에 건강보험 급여 항목에 포함되어, 10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추가로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검사비에 대한 부담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숨수면클리닉과 상담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