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진짜 치료는 수면병원에서!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4. 15. 16:28
미국 흉부학회 학술지 '호흡기 및 중환자 의학 저널' 최신 호에 실린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낮에 심하게 졸리면 심부전 위험이 3배가 높다'고 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막히면서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이를 위험상황으로 자각한 뇌가 각성상태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수면질환입니다.
수면 중 무호흡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심부전,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입니다.
최근 코골이를 치료한다고 각종 장치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콧구멍을 넓혀주는 비강확장기,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을 막아주는 밴드와 테이프, 아래 턱을 앞으로 나오게 해 기도를 넓혀주는 구강내 장치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러한 장치는 코를 심하게 골아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구입을 하게 하지만, 증상의 개선이나 근본적 치료가 어려워 괜한 지출만 하게 하는 무용지물일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사실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코의 문제가 아니라 기도의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점점 기도가 좁아져 상태가 심각해지고,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여 각종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발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코를 고는 모든 분이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에 치료 필요성이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면클리닉을 방문하게 되면 수면다원검사와 3DCT 촬영 등을 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환자의 수면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
병원 1인 수면검사실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받는 검사로 검사 직전 몸에 여러 센서들을 부착하게 되는데요.
센서들을 통해 밤 사이 환자의 뇌파, 심전도, 혈중 산소농도, 호흡장애정도, 근전도 등 환자의 수면상태 전반을 확인하게 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중요하게 살펴야 하는 것은 시간당 무호흡 지수(RDI)로 무호흡의 정도를 파악하게 되고, 치료의 방향성을 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수면다원검사는 2018년 7월 건강보험 급여 항목에 포함되어, 10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였다면 이를 토대로 한 의사의 진단에 따라 환자는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코골이 치료는 크게 양압기를 이용한 치료와 기도확장술 등의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양압기는 많은 선진국에서 선호하는 치료이며 매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압 압력적정검사와 장치의 임대비용이 수면다원검사와 함께 건강보험 급여 항목에 포함되어 최근 양압 장치 사용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양압기는 마스크와 같은 형태의 기기를 얼굴에 착용하고 잠을 자게 되고, 일정한 압력으로 공기를 넣어주어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하는 의료기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양압 장치 착용 이후 수면의 질이 좋아졌음을 느끼며 사용에 만족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압기는 착용하고 있을 때만 효과가 있어 평생 착용해야 하고, 근본적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장치 치료가 불편하다고 느끼거나 내게 맞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좁은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히는 치료방법인 외과적 치료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코골이의 주된 원인이 주된 기도에 있고 특히 연구개의 비대로 인해 비강호흡의 공기의 흐름이 막히고 혀뿌리로 인해 전체 호흡의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아 두 조직의 성형 및 제거를 통해 기도 공간을 넓혀주는 기도확장수술이 적합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잠버릇이 아니기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하는 수면질환입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베개, 밴드, 장치 등의 미봉책으로 절대로 치료가 안되는 수면질환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 검사로 원인을 파악하고, 전문성을 갖춘 의사의 진단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치료가 고민된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숨수면클리닉에서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