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원인, 쪽집게 과외처럼 쏙쏙!!!!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7. 10. 26. 08:00
코골이원인을 찾고 계시죠?
관련하여 여러 포스팅을 이미 보셨을텐데요.
여기저기 뒤져봐도 결국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지 않던가요?
홍시도 항상 제대로 된 코를 고는 원인을 찾으라고 강조하고, 또 강조하곤 하지요.
그간 강조하던 코골이원인!!!
오늘은 쪽집게 과외선생님처럼 쏙쏩 뽑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가장 두드러지게 보여지는 코골이원인은 비만이에요.
갑자기 체중이 늘었을 때 코를 골게 되었다가 살이 빠지면서 덜 골게 된 경험, 없으신가요?
서서히 살이 찌는 경우에도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순간부터 코를 골게되요.
주변을 둘러보면 마른사람보다 살이 찐 사람이 코를 고는 경우가 많을 거에요.
수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만은 코골이원인으로도 제대로 한 자리 하고 있습니다.
비만이 원인인 경우엔 수술로 치료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리고 원인 자체가 살이니 체중을 줄이는 것 역시 치료 방법 중 하나이구요.
가장 보편적인 코골이원인은 좁은 기도에요.
기도가 좁아서 숨을 쉴 때마다 산소가 드나들며 기도 주변이 진동되는 건데요.
원인이 좁은 기도라고 간단히 말하지만, 기도가 좁은 원인은 또 여러가지로 나뉘게 되요.
코를 골고 무호흡의 원인이 좁은 기도인 경우엔 3DCT 촬영을 통해 골격 및 기도 상태를 확인해요.
아래턱이 좁아서인지, 턱이 뒤로 밀려들어가서인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또 3DCT 촬영 후 수술로 치료를 받게 되면 얼만큼 기도가 넓어졌는지 촬영본을 통해 직접 확인도 가능해요.
숨수면클리닉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수술 전후 촬영본을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신있게 mm단위까지의 기도 변화를 3DCT 촬영 사진으로 공개합니다.
그 외의 코를 골게 되는 원인은 직접 코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소아에게서 흔히 보이는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큰 것도 코를 고는 원인이 될 수 있구요.
비염이 있거나 코뼈가 휘어서 숨을 쉴 때마다 소리가 날 수도 있어요.
비염을 제외한 이런 원인은 대개 수술로 치료를 하고 정상화 사례도 높은 편이에요.
코를 원인을 크게 나눠봤는데, 나의 원인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입을 벌리고 봤더니 내가 봐도 편도가 크네!!!
그렇다면 나의 원인은 비대한 편도였구나.
그래서 편도 제거 수술을 받았는데 코골이가 없어지지 않을 수 있잖아요.
비대한 편도도 문제였지만 코골이원인은 기도가 좁았기 때문일 수 있으니까요.
환자 본인도 의료진도, 눈으로 보거나 문진만으로는 정확한 코골이원인을 알아낼 수가 없습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을 내원하시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받게 되요.
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지수를 파악하고, 기타 수면질환은 없는지, 수면 중 다른 이상 증세는 없는지, 수면 전반을 파악해요.
그리고 3DCT 촬영을 통해 기본 골격과 기도의 넓이도 확인하고 의료진 진료를 받아요.
이런 과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나만의 코골이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되요.
내 눈에 보이지 않는 몸 속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보편적이고 일반적이라 해도 그것이 나에게 적용되는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얻었다면 이제 전문 의료진과 만날 준비는 다 되었으니 움직이세요.
남은 일은 나의 코골이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결정한 후, 믿음이 가는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