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J양에게 꼭 필요한것!
- 기타 수면질환
- 2013. 11. 18. 17:45
안녕하세요~ 미란다 커가 울고갈 몸매를 갖고.....싶은 홍시 인사드립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정미혜(가명)씨는 다이어트 박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몸매에 관한 관심이많은 20대 초반의 미혼여성. 효과가 있다고 하는 다이어트는 안해본게 없다. 황제다이어트, 덴마크다이어트, 원푸드다이어트, 굶기까지 웬만한 다이어트를 해봤지만 효과는 그때 뿐. 곧 원래의 몸무게로 돌아가는 요요현상 때문에 그녀는 점점 지쳐가고 있다. 미혜씨가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
보통 미혜씨 같은 젊은 여성들에게 밤은 정복해야 할 시간으로 여겨집니다.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거나 다른 사람의 방해없이 취미생활이나 자기개발과 같은 여유를 맛볼 수 달콤한 시간이죠. 자신만의 시간을 만끽하다보면 잠은 뒷전으로 미뤄지기 마련인데요, 하루 5-6시간 미만으로 잠을 줄이며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은 사실 바람직한 현상은 아닙니다.
수면부족의 최대 부작용은 비만
만성 수면부족은 하루 평균 6시간 미만으로 자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장기간 수면부족을 겪다보면 몸은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기 쉬워져요. 실제로 장기간 수면부족은 고혈압을 유발해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연구 자료도 있어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미혜씨와 홍시가 주목해야 할 수면부족의 부작용은 ‘비만’ 입니다.
야근을 할 때 출출함을 많이 느끼는데 이는 수면부족으로 인해 그렐린이란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기 때문입니다. (음...그렘린. 피비게이츠가 나오는 영화 아닌가요. - -)암튼~! 수면 중이라면 식욕을 억제시키는 호르몬인 렙틴이 분비되어 식욕을 느끼지 않겠지만, 제대로 잠을 못자게 되면 그렘린이 분비되어 냉장고를 뒤지게 된다는 거죠. 이렇게 섭취한 칼로리양은 단지 깨어있는 것만으로 소모하는 에너지 양을 초과합니다. 이는 결국 체중 증가로 이어져 미혜씨와 같이 해도해도 다시 돌아오는 다이어트 제자리걸음이 되죠. 흐규흐규~
잠의 부족으로 인한 비만 현상은 다음의 연구사례에서도 확실히 나타나는데요, 한 연구기관에서 초등학교 시절 체중과 수면 시간을 조사한 뒤 성인이 된 후 체중과 비만도를 조사해봤다고 해요. 그 결과 어린 시절 적게 자는 아이들이 커서 비만인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매일 자는 잠이라고 해서 잠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우리모두 간과하고 있었던 건 아닐까요?
하루 7시간 꿀잠으로 수면다이어트 시작해요
본인의 의지든, 타인으로 인한 상황이 되었든 간에 현대인들이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건 확실한 사실이죠. 수면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을 겪으면서도 그 원인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기도 하고요. 최근 컨디션이 부쩍 나빠졌거나 미혜씨같이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분이라면 당장 오늘부터 잠자는 시간을 늘려보면 어떨까요?
오늘부터는 하루 7시간 충분히 잠자기! 홍시와 약속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