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치료, 길지 않게 끝낼 수 있어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3. 31. 14:57
세계적인 과학자 에디슨은 이런 명언을 남겼습니다.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은 가장 어리석은 변명이다"
지구상을 살아가는 모든 생물체에겐 하루 24시간이 공통적으로 주어집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는 본인에게 달렸습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해야할 일을 미루고 있다면 시간을 낼 정도로 내면의 간절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수면무호흡증치료를 미루고 있나요?
사실 수면무호흡증치료는 그렇게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바쁜 회사원도 조금만 시간을 내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호흡증은 아직도 밤마다 반복되고 있을 겁니다.
오늘은 시간이 없어서 치료를 미루고 있는 회사원분들을 위해 치료 시 소요되는 시간과 시간을 내서라도 꼭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치료, 시간이 없어서 못 한다?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알아본 적이 있다면 시간 때문이라는 변명은 하지 못할 겁니다.
수술과 장치 치료 모두 많은 시간을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외과 치료라고 하면 회복기간까지 포함해서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거라 생각하는데요.
외과 치료인 기도확장술은 평균적으로 1시간~1시간 30분 정도면 끝나고 이후 이틀 정도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치료부위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는 짧게는 14일에서 길게는 수 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하지만 대략 1주일이면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장치 치료는 이보다 시간이 더 안 걸립니다.
양압기는 의료장치로 치료를 진행하는 건데, 잠들기 전에 메뉴얼에 따라 사용하면 되는거라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양압장치는 초기 세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면클리닉에서 1박을 해야 합니다.
이 검사는 잠을 자는 동안 수면기사가 양압기의 압력을 조절하여 환자의 기도가 확장되는 적정 압력값을 찾아줍니다.
양압장치는 적정압력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초기 적응이 어렵고, 호흡의 불편함이나 가슴의 답답함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으므로 꼭 압력검사까지는 시간을 투자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무호흡 방치할 시에는?
꼭 시간을 내서라도 수면무호흡증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방치할 시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질환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호흡증은 숨을 쉬지 않는 게 주 증상인만큼 자면서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에 따라 심박수가 증가하면서 심장과 혈관에는 부담을 주고, 뇌에서는 산소 공급량 부족으로 뇌세포가 망가지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현상들은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데요.
실제로 중증도 이상의 무호흡증 환자는 고혈압 발생 위험이 약 3배 정도 높고, 심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기타 관상동맥질환 위험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이 뇌 손상으로 이어져 뇌의 집행기능과 신경세포를 손상시킬 뿐 아니라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인 아밀로이드를 뇌 안에 침착시킨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경색, 뇌졸중, 뇌출혈 등의 뇌혈관질환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며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얘기했습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증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치명적인 질환들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시간을 내서라도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원스톱 케어 시스템으로 수면검사가 끝나는 당일, 검사 판독과 추가 검사 진행, 치료 상담까지 도와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