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내 아이에게 나타나고 있다면?




부모라면 아이들이 일찍 잠자리에 들고, 충분한 시간 동안 잠을 자야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모들의 생각에 과학적 근거가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바로 수면시간이 뇌세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인데요. "잠을 적게 자면 두뇌 세포들이 줄어드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마르케 폴리테크닉 대학 연구진들의 연구에 의하면 생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뇌 내 수명이 다한 세포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성상(星狀)세포가 수면이 부족할 때 더 활성화되어 뇌세포들 사이의 연결을 더 많이 파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계속적인 성장을 해야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충분한 수면시간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주는 연구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 아이의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면 어떨까요?


만약 아이가 아침에 쉽게 일어나지 못하거나, 평소 코를 심하게 골거나 입을 벌리고 잠을 잔다던지, 평소 짜증이 많고 산만하다면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 장애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일시적으로 멎는 수면 장애 증상을 말합니다. 평소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무호흡이 나타나고 있는 건 아닌지 세심하게 관찰을 해봐야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코를 고는 아이 중 20~30%는 무호흡증을 앓고 있고, 수면무호흡으로 인하여 아이의 성장 및 정서 발달에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수면무호흡이 나타나는 원인은 대체적으로 편도선과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상기도 폐쇄입니다.


또는 코와 관련된 질환의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작은 턱, 높은 입천장과 같은 골격구조에 의해서도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와 같은 체계적인 검사를 받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많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자는 동안 몇 초가 숨이 멎게 되는데, 이때 숨을 쉬기 위해 칼로리 소모가 많아져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실제 수면무호흡이 있는 아이 중에는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섭식장애나 수면 중 저산소증, 저탄산증, 수면 장애로 인한 호르몬 분비 장애 등으로 고생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도, 수면의 질이 떨어지니 늘상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저산소증로 인해 인지능력을 감소될 수 있습니다.


정서젹인 면에도 영향을 끼쳐 산만해지고 예민하고, 짜증을 잘 내는 성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수면무호흡이 나타날 경우, 검사 결과 그리 심각하지 않을 경우에는 양압기 등의 의료기를 사용하는 비수술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체 구조상의 문제로 무호흡증이 나타난다면 외과적 수술적인 방법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 또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의 코골이가 심해서 걱정이었거나, 수면무호흡이 있어 치료를 생각하고 계셨다면 체계적인 검사시스템과 전문성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있는 숨수면클리닉에서 상담해보세요.


그동안 답답했던 아이의 수면질환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수면무호흡증,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