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자도 자도 잠은 계속 오고, 머리도 늘 무겁고, 이유없이 예민해져 짜증도 늘고, 집중력이 떨어져 이런 저런 문제가 생기고 있다면, 수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평소 코골이가 심한 분들은 수면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이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 검사와 치료를 해야합니니다.

 

 

 

 

만약 수면무호흡을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였을 경우, 폐혈관의 수축과 일시적인 폐동맥고혈압으로 인해 질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감신경계의 활동 증가로 혈관수축과 함께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증 폐쇄성 무호흡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최소 12년 후 심혈관계 사망률이 17%정도 높아지며, 논문에 따라서는 10년 뒤 35%정도의 사망률 증가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저산소증이 함께 나타나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수면 중 심각한 부정맥이 발생하게 되면 심장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협심증 같은 심장질환이 나타난 것으로 알 수 있는데, 이런 심혈관계의 변화로 고혈압, 뇌졸중, 관상동맥질환의 빈도를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수면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인지기능의 저하와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수면 무호흡이 있을 경우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사례가 더 많다고 합니다.

 

7~12세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단순 코골이를 포함한 무호흡증이 진단된 환자는 그 정도에 상관없이 학습능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호흡증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인 '좁은 기도'를 정상인의 평균 넓이만큼 확장시키기위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첫째, 수술을 통해 기도의 공간을 확장시켜주는 것, 둘째, 양압기 등의 장치를 이용해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 처한 상황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한 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가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다양한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3D CT촬영을 통해 환자의 골격구조를 파악한 후, 수술의 방향을 정하게 되는데요, 기도를 확장시키는 수술법에는 다섯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 중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수술방법을 적용하여 기도를 확장하고, 필요에 따라 연구개성형술, 혀축소술, 목젖, 편도선 절제술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장치 치료의 경우 두 가지로 나뉘는데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구강내장치, 중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양압기를 처방받게 됩니다.

 

이 중 구강내장치는 여러 제약이 있어 증상의 정도와 해부학적 구조 등을 고려해 처방받게 됩니다.

 

양압기는 압력을 이용해 자는 동안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막아 편안하게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양압기 치료를 하게 되면 양압적정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필요한 압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숨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검사와 다양한 치료방법 중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아 건강한 잠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