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 늦추면 안되는 이유!




밤마다 울려대는 남편의 코 고는 소리 때문에 새벽까지 잠을 설치기 일쑤이고, 마땅한 치료 방법을 몰라 속절없이 시간만 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료를 제대로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여기저기 물어보기도 하지만 딱 이거다 하고 마음에 와닿는 것도 없고, 어떤 분들은 어차피 치료해도 얼마 있지 않아 재발하기 마련이니 운동 열심히 하고, 체중조절하라는 이야기만 하구요.


물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있어 체중관리를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살만 뺀다고 코를 고는 것이 완벽하게 없어질 수 있을까요?


코를 고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모두에게 해당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코골이치료 후에 재발이 빈번한 경우는?


보통 증상의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생략하고 단순 목젖 절제 혹은 편도선 절제술을 받은 경우가 그러한데요.


대부분의 심하게 코를 고는 고는 분들의 경우 기도가 좁아져 있는데 이와 같은 치료방법으로는 좁은 기도를 넓힐 수가 없어요.


코를 고는 것을 치료하기 위해 수면클리닉에 가면 (아주 극소수이긴 하지만) 한 가지의 치료방법만을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양압기 치료를 선택할 수도 있고, 외과적 치료가 선택될 수도 있어야 하는데 말이지요.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치료 전 수면다원검사, 3DCT 촬영 등으로 파악한 검사결과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기도 하고, 치료 후 검사결과와의 비교 후 정상화를 판단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코골이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잠자리에서 나타나는 해프닝으로 무시하고 치료없이 오랫동안 방치했을 경우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져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랫동안 수면무호흡증이 있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 주간졸림증,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고, 운전자의 경우는 졸음운전으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체내 산소가 부족해지면 고혈압이나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고려대 안산병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무호흡 증상이 심할수록 노화시계를 나타내는 텔로미어(telomere)의 길이가 더욱 짧아진다고도 합니다.





코골이치료를 미루면 안되는 이유, (잘 찾아보면 오늘 예시를 들은 것보다 훨씬 많지만)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심하게 코를 고는 것이 고민이 되신다면 수면클리닉을 찾아 검사부터 받아보세요.


나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전제되어야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