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 결정시 이것만은 체크!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7. 11. 30. 08:00
코골이수술 결정시 이것만은 체크!
코골이치료를 앞두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모든 시술이 그렇지만,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재발의 고통과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까요~
자, 그렇다면 여러분이 선택하신 코골이수술이 과연 최선의 결정인지 지금부터 점검 들어가 보겠습니다!
혹시 큰 맘 먹고 받은 치료가 재발되신 분들도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해보시고, 재발원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코골이수술 전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셨나요?
수면다원검사는 코골이를 포함해서 수면장애를 검사하는 필수단계입니다.
야간에 검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1박 2일이 소요되고, 검사 후 2-3시간 정도 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구체적인 증상과 코를 고는 원인, 무호흡지수 등을 측정해서 수면장애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환자마다 증상과 부위가 달라서 반드시 정확한 판독과 진단이 가능한 수면 관련 의료진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수술 전 3DCT 촬영을 하셨나요?
3DCT 촬영은 환자의 원인 부위와 해부학적 골격 구조를 확인하는 정밀 촬영입니다.
3DCT는 치료 전후의 예후를 비교하고, 정상화를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기도확장술의 경우 3DCT 사진을 통해 기도의 넓이 변화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집도의가 미수면전문의 자격시험을 통과했는지?
일반적으로 코골이수술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병원은 이비인후과입니다.
그러나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심각한 코골이의 경우 코가 아니라 좁은 기도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국내에는 수면전문의 제도가 없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의사로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진료하고 있습니다.
코골이수술 후 RDI 수치를 확인하셨나요?
외과적 치료 후 경과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정확한 의학적 진단은 RDI 수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RDI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시간당 호흡이 정지하는 평균횟수를 구한 값으로 이 수치가 5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 수치가 치료 후 5 이하로 떨어지면 정상화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치료 전후 RDI 수치와 3DCT 사진을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현재 외과적인 치료를 받고 정상화가 된 환자들의 500건 이상의 RDI 비교수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