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병원 순간 잠에 빠져요



기면증 병원 순간 잠에 빠져요



가만히 있으면 순간적으로 잠에 빠져들어 당황했던 적이 있나요?


한 두 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기면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타다가 순간적으로 잠에 빠져들어 역을 놓치고, 수업을 듣다가 잠에 빠져든다 던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잠에 빠져드는 증상들이 있다면 더욱 더 그렇습니다.


그냥 단순히 잠이 많고 피곤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기면증은 과도하게 집중을 요구할 때 심하게 졸리는 증세를 보이며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수면장애입니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시기에 많이 발생하며,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거나, TV를 시청할 때 등 순간적으로 잠에 드는 건데요.


기면증의 특징은 자신도 모르게 잠에 빠져드는 것으로 스스로 잠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에 있습니다.


기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면증 병원을 가야하며 병원으로는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수면클리닉 병원 등이 있습니다.





기면증과 특발성 과수면증의 차이점



기면증 병원에 가기 전, 기면증과 특발성 과수면증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면증은 중추성 과수면증의 일종으로 순간적으로 잠이 몰려오고, 짧게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한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특발성 과수면증은 말 그대로 잠이 너무 많은 증상으로 8~10시간 이상 자도자도 졸리고 오전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상이 증상이다 보니 주변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아 게으른 사람으로 생각되기 쉽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심되면 기면증 병원 가야해요



만약 기면증 의심 증상이 최소 3개월 이상 나타났다면 바로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타박하기 보다는 기면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학업이 중요한 시기에 기면증이 발생하면 오해를 받기도 쉽지만 아무래도 공부에 집중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몸이 맘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도 스트레스 받는데 주변에서 게으르다고 오해를 받으면 분명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겠죠.





학생 시기에 나타나는 주간 졸림증의 원인은 대부분 수면 부족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많이 자도 지속적으로 졸음증 증세가 나타나고 순간적으로 잠드는 증상이 있다면 꼭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증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가위가 자주 눌리는 수면 마비 증상이 있고, 크게 웃거나 슬프고 감정 표현이 심할 때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 증세를 보인다면 기면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본인이 알아차리기에는 쉽지 않고, 단순히 잠이 많은 것으로 착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인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에 부모님께서 잘 관찰해보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이러한 증상을 집에서 해결해보려는 분들도 많으신데, 기면증은 환자의 의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기면증은 완치법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적절한 치료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더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면증 병원 치료를 받으려면?



기면증 병원, 수면클리닉 병원에서 기면증을 치료할 때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수면다원검사과 다중수면잠복기 검사 등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수면다원검사가 수면질환의 진단과 수면 시간의 보장을 위해 필요하다면 다중수면잠복기 검사는 과다 수면 질환의 유무와 진단, 심한 정도를 판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 기면증은 뇌 안의 각성 전달 물질인 하이포크레틴 검사도 실시합니다. 하이포크레틴이 감소되어 과다 수면 증상을 일으키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검사가 끝나고 기면증 진단을 받았다면 그에 따른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치료는 약물치료와 행동요법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 치료는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없는 약물로는 잘 적응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의사의 처방을 받은 약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만으로 치료가 끝난 것이 아니라 환자분들은 병원에서 처방한 행동요법을 잘 지켜야 합니다.


밤에 제대로 잘 자기 위해 낮잠을 자는 것을 피하고,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로 지켜야 할 사항은 자신이 기면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주변에 알려 이해를 돕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기면증의 증상은 주변에 게으르다는 인상을 주기가 쉽습니다.





자신이 의도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오해 때문에 정신적으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니 주변에 꼭 알려서 이해를 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기면증 병원에서 다루는 검사와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아무래도 간단히 설명해야 하느라 환자분들의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리지는 못했을 겁니다. 그래서 아래 링크를 첨부해두었는데요.


링크를 통해 글을 남겨주시면 관련해 1대 1로 직접 상담이 가능하니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