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원인, 음식으로 인해 발생한다

 

 

 

장염은 보통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돼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인데요.
이러한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중 노로 바이러스는 기온이 높은 여름보다 낮은 겨울에 잘 발생하여 겨울의 식중독이라고 불립니다.


영하 20도부터 60도의 열에 30분간 가열해도 살아남을 만큼 끈질긴 이 바이러스는 크기가 매우 작아 항생제로도 치료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염력이 매우 높아 접촉을 조심해야 하는 노로바이러스 원인과 함께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이유


보통 노로 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섭취했을 때 감염되는 유행성 바이러스 장염입니다.


그래서 감염 경로가 음식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 어패류인 굴 섭취로 인해 감염이 가장 많이 됩니다.


오염 물질과 폐수들이 바다로 나가면서 조개, 홍합, 바지락과 같은 조개류에 바이러스가 들어가게 되죠.

 

 

 

 

 

 

또는 냉장식품, 과일, 햄 등과 같은 음식들을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거나 위생 관리가 되지 않은 음식을 먹었을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조리하는 장소나 도구 등이 오염되었거나 조리사의 손에서 바이러스가 묻어 나올 수도 있고요.
이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소아와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게 되며 물건을 접촉하거나 입 속으로 조금이라도 들어가게 되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교와 같이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사고가 많이 일어나게 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인해 나타나는 노로바이러스 원인을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방법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스꺼움, 구토
위장은 장 속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구토를 하게 만듭니다.
이는 향구토제를 사용하여 구토를 유발하게 하는 신경 물질의 전달을 억제하여 치료합니다.


2) 탈수
소장 벽에 있는 세포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장액성 설사 및 구토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각한 탈수와 전해질의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수분 공급을 위해 스포츠음료와 같은 이온음료 섭취와 수액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3) 복통
위와 소장이 감염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며 위경련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진경제를 사용하여 위경련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설사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심한 설사는 탈수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사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초기에 전염성이 가장 높고 회복 후 3일부터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됩니다.


그러니 노로바이러스 원인에 노출되지 않게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예방방법


외출 후에는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는다


  조리기구들은 열탕 소독을 하고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며 위생관리 또한 철저히 한다


  어패류는 수돗물로 세척하고 85 이상에서 1분간 가열해 준다


  정수기는 주기 별로 관리받고 물은 끓여서 마신다


  대변을 보고 나면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린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을 피하고 개인 식기를 사용한다

 


노로 바이러스는 아직까지 치료약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없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 노로바이러스 원인을 제거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