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증상, 멈추기 힘든 식욕

 

 

 

사람은 음식 섭취를 통해 체력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러한 음식 섭취가 감정 표출이나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이용되면 위험해질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매운 음식을 먹는다 거나 맛있는 걸 많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처럼 말이죠.
요즘 현대인들은 대부분 이런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폭식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으셔야 나중에 폭식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폭식증이란?


폭식증짧은 시간 안에 몸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음식을 먹고 음식 섭취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 질환입니다.


배가 부른 데도 먹는 것을 멈출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할 것인지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되죠.
이 질환은 크게 신경성 폭식증과 폭식장애로 나뉘게 되는데요.
신경성 폭식증체중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평소에 식단관리를 엄격하게 하다가 스트레스 등으로 무너져 폭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폭식장애는 짧은 시간 안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을 반복하는데요.
이는 신경성 폭식증과는 달리 체중 관리를 하지 않아 과체중이나 비만 상태로 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폭식증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폭식증이 나타나는 원인


이러한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첫 번째, 생물학적 요인
포만감과 관련된 세로토닌과 다행감을 느끼게 해주는 엔도르핀이라는 신경전달물질로 인해 발생


두 번째, 사회적 요인
몸매에 대한 사회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지나치게 신경 쓰는 사람들에게 발생


세 번째, 심리적 요인
충동조절장애가 있거나 어린 시절에 분리불안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

 



이러한 원인으로 나타난 폭식증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신경성 폭식증과 폭식장애


1) 신경성 폭식증
다이어트로 먹지 못했던 음식들을 짧은 시간 내에 일반적으로 먹는 양보다 훨씬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폭식 후에 살찌는 것이 두려워 설사제를 복용하거나 스스로 구토를 유발하여 먹은 음식을 모두 토해내는 ‘보상행동’을 보입니다.


이외에도 폭식을 했다는 죄책감으로 자기 비하 및 불안을 느끼며 외모 및 체중에 대해 과도하게 몰두해 과도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하게 되죠.

 

 

 

 

 


2) 폭식장애
이는 배가 고프지 않아도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급하게 먹는 증상을 보입니다.


폭식 중에 스스로에 대한 혐오감을 느끼거나 우울감을 느껴 식후에 과도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죠.
이러한 증상은 주 1회 이상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폭식증 증상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데요.
그래서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폭식증 치료 및 예방 방법


이 질환은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게 되는데요.
주변 사람들의 행동요법이 중요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폭식을 하는 행동은 보통 혼자 비밀스럽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 및 주변 지인들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폭식에 대한 질책 대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 좋죠.
폭식증 증상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발생하기 때문에 냉장고나 음식이 보관된 장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어느 정도 통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