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마 효능과 먹는 방법, 부작용까지 알아보기!

 

 

 

 

 

하늘마 효능과 먹는 방법, 부작용까지 알아보기!

최근 하늘마가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사실, 하늘마 보다는 그냥 마가 우리에게는 더 익숙하잖아요!

▶ ‘하늘마’와 ‘마’의 차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마는 땅속에서 자라는 반면, 하늘마는 넝쿨을 타고 올라가 공중에서 열매가 열린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그리고 열매를 맺는다고 해서 열매마라고도 부릅니다. 원래는 참마의 일종으로 열대지역이 원산지인 식물인데, 키우기가 쉽고 영양이 풍부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_ 영양 성분 정리


하늘마 효능이 좋은 이유는 하늘마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영양소가 우리의 몸에서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이에요.

뮤신: 마를 자르면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으로, 일종의 당단백질
사포닌: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주는 대표적인 화합물 
콜린: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인 물질
아르기닌: 정신과 신체의 기능을 강화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식이섬유: 소화기능을 개선해 주고 혈당조절에 도움
미네랄: 뼈 건강과 심장 건강에 필요한 칼슘, 마그네슘 등



 

 


하늘마 효능_ 각종 질환 예방


1) 자양강장제 역할
마에 들어 있는 아르기닌은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정액의 양을 늘려주고 활동성을 높여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몸을 보호하고 원기를 회복하게 합니다.

2) 심혈관계 질환 예방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줍니다. 또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못하게 해 피를 맑게 합니다 마에 들어 있는 칼륨은 몸 안에서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에는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전에 없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하늘마에는 디오스게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이 호르몬으로 변화되어 우리의 몸을 활성화시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늘마 효능_ 소화 기능 향상


4) 소화기 건강
하늘마의 끈적한 물질에 들어 있는 뮤신은 위점막을 보호하고 소화효소를 활성화시켜 소화를 촉진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문제가 있을 때 마를 먹으면 좋아지는 것은 바로 이 뮤신 때문입니다.

5) 체중 관리와 변비 완화
하늘마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유지시켜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또한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고, 변의 부피를 늘려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아르기닌은 파골세포를 억제해서 뼈를 보호해 주고, 칼슘은 뼈를 만드는 재료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늘마는 특히 일반 마보다 칼슘이 3배 더 들어 있어 뼈건강에 좋습니다.



 

 


하늘마 먹는 방법과 주의할 점


하늘마 효능을 극대화하면서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늘마는 보통 4월에 파종하고 9월~10월에 수확하는데, 연두색일 때 먹으면 맛이 부드럽고 갈색일 때는 아삭아삭합니다. 식감만 다르고 영양분은 갈아서 취향대로 먹으면 됩니다.

일반 마는 껍질을 벗겨서 먹어야 하는 반면, 하늘마는 껍질을 그대로 먹어도 됩니다.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레페놀이 풍부해서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넣지 말고 실온의 그늘진 곳에 두어야 합니다.

하늘마 부작용은 크게 없지만, 뮤신 성분이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많이 먹을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인 50~100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가족, 건강하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