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

여자코골이,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오늘은 여자코골이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덥고 습한 밤이 계속 되면서 방문을 활짝 열어놓고 주무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요즘.


드르렁 드르렁~코 고는 소리 때문에 잠 못 자겠다며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느 방에선가 어슴프레 들려오던 드르렁 소리가 대대적인 방문의 오픈과 동시에 온 집안을 들었다 놨다 하며 울려 퍼지기 시작했기 때문인데요.


그 중에서도 유독 어머니나 여자 형제 혹은 아내의 코고는 소리, 이른바 여자코골이는 지인들 사이의 화젯거리로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 고는거야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여자들이 코를 곤다면 '여자가 웬 일이래~~?'하며 남다르게 바라보는 분위기 탓일텐데요.


그렇다면, 여자코골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자들이 코를 고는 것은, 남자들과는 사뭇 달라요.


우선 특징 부터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골이는 수면 중에,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면서 연구개, 목젖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소음인데요.


남자들이 코를 고는 것이 주로 비만이 원인인 것과는 달리, 여자코골이는 호르몬이나 골격 구조와 같은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코골이와 관련이 깊은 여성호르몬에 대해 말씀 드릴께요.





여성호르몬은 상기도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역할도 하는데요.


갱년기 이후에는 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속하게 감소되면서 상기도의 근육은 긴장감을 잃고 이완되기 시작합니다.


근육이 늘어지면서 당연히 기도를 좁게 만들 것이고, 기도가 좁아지다 보니 없던 코골이가 생기는가 하면, 더더욱 심해지는 것이지요.


이밖에도 여자코골이는 작거나 좁은 턱, 안으로 들어간 턱과 같이 하악의 구조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 양악수술 후(외형적으로는 얼굴의 크기가 작아졌지만 뼈가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숨길을 좁게 만든 셈)


코고는 것이 심해져 저희 수면클리닉을 찾으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여자코골이, 치료는 선택 아닌 필수!!!


심하게 코를 고는 많은 분들은 수면무호흡증(자다가 호흡이 멎거나, 호흡 자체가 어려워지는 증상)이 동반되어 체내 산소량을 감소시키고,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들을 불러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혈관계나 심폐기계 질환을 비롯해 뇌졸중, 고혈압, 당뇨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이미 여러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 증명되었지요.


최근에는 코를 고는 것이 (여성 발병률이 높은)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도 밝혀져 관심을 모았습니다.


그 뿐만 아니예요. 주변의 따가운 시선 때문에 감추고만 싶었던 여자코골이! 결혼과 출산에 임박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나서야 후회하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특히 임신 중 수면무호흡증이 동반하는 경우, 임신성 고혈압이 발병할 확률이 정상 임산부에 비해 2배나 높다고 하구요.


임신중독증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체내 산소량 부족으로 인해 태아의 성장 발육을 지연시켜 체중 미달의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짐은 물론, 자칫 자연 분만도 어려워질 수있다고 해요.





여자코골이, 치료 시기를 미루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본인의 코고는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 덮어두지 마시고 가까운 수면클리닉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반드시 해결책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여자코골이 상담신청 (클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