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증상과 치료
- 하지불안증후군
- 2014. 11. 24. 12:21
주말 저녁 뉴스에 하지불안증후군 증상과 치료에 대해 나오던데, 보셨나요?
홍시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지 요즘 들어 공중파에 수면질환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 거 같아요.
분명히 신체적으로 고통받지만 원인을 몰랐던 질환들이 수면의학 덕분에 점차 세상으로 나오는 느낌이에요.
뉴스 내용을 잠시 빌자면.
8년간 다리 통증으로 병원엘 다녔지만 크게 나아지는 건 없었던 할아버지가 계셨습니다.
알고보니 하지불안증후군이었는데요.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 금새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해요.
뉴스에 나왔던 할아버지처럼,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하지정맥류나 척추 디스크 증상과 비슷해서 수년간 다른 치료를 받는 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니 증상이 나아지질 않는 거죠.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다리의 통증입니다.
통증이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이거다'라고 콕 찝어 말할 수는 없지만.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가는 느낌이라고도 하고, 전기가 찌릿찌릿 통하는 것 같다거나, 바늘로 콕콕 찌르는 것 같다고도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잠들기 전이나 밤에 통증이 심하다는 것인데요.
낮이나 활동 중에는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습니다.
다리 통증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오인해서 병원을 찾았다가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고요.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만드는 수면질환으로 하지불안증후군은 수면클리닉에서 치료한다는 점, 살짝 말씀드리구요.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을 보다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한 미국 국립보건원의 4가지 기준을 알려드릴께요.
내가 지금 느끼는 증상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1 ) 다리의 불쾌한 감각과 함께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낌. 항상 충동을 느끼지는 않지만 심할 경우 어깨나 팔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남.
( 2 ) 다리를 움직이고 싶거나 불쾌한 감각이, 앉고 눕는 등 휴식을 취하는 상태(움직이지 않는 상태)에 시작되거나 심해짐.
( 3 ) 걷기, 스트레칭 등 최소한의 움직임을 지속하는 한, 다리를 움직이고 싶거나 불쾌한 감각이 사라지거나 눈에 띄게 완화됨.
( 4 ) 증상이 저녁에 시작되거나 더 나빠짐.
우리 국민 10명 중 1명이 앓고 있다고 하는 흔한 질환 하지불안증후군.
아직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철분 부족, 도파민 부족, 유전적 소인 등을 주된 발병 요인으로 보고 있어요.
도파민은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인데 도파민을 만드는데 철분이 필요해요.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노인분들이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봐요.
발병 요인에 유전적 소인이 있다면 언제나 가족력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족 중에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을 받았는데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시길 권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는 생각보다 간단해요.
내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 고통받았다고 호소하셨는데 진단 후 치료가 시작되면 증상이 빠른 속도로 완화되서 홍시가 늘 안타까워하는 부분이랍니다.
본인이 되었든, 주변인이 되었든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빨리 상담받도록 권해주세요.
나이 먹는다고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몸의 퇴화현상 같은 것 아니고, 치료가 시작되면 편안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면 전문의 상담 후 저장철분 검사 및 운동억제검사(하지근전도검사),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검사 후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을 받으시면 원인에 따라 치료가 시작되는데요.
빈혈, 당뇨, 관절염 등 관련질환이 있다면 먼저 치료하게 되고 도파민계 약물이나 철분 치료 등을 받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2005년부터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에 고순도철주사요법을 도입해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수면질환 치료에는 항상 생활 치료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는데요, 과도한 담배, 알콜, 카페인 섭취는 금하고, 적절한 스트레칭과 운동은 기본이에요.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치료가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는 점도 말씀드릴께요.
굉장히 흔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무슨 질병인지 몰라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고통을 견디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시...... 하는 의심이 생긴다면 먼저 무료상담 받아보세요.
다리 통증만이 아니라 잠을 이루지 못하던 고통도 함께 사라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