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로, 혈압조절 안 되는 고혈압 잡는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5. 1. 29. 18:32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을 자는 동안 코골이를 하는 것을 아주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거나 유난히 피곤할 때 수면 중에 코골이 비율은
높아지는데요, 코골이는 옆에서 잠든 사람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주기도 하고, 부부는 각 방을 쓰게
되거나, 어떤 경우는 이혼사유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면클리닉에서 정말 문제로 삼는 것은 심한 코골이의 경우,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코골이에 대하여...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 증상 으로 병원에 찾아오는 환자분들은
"코고는 소리 때문에 가족들이 같은 방에서 잠을 자지 못한다"
"잠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 있다"
"낮에도 졸려서 일을 하거나 운전하는데 방해가 된다"
와 같은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본인도 힘들고 주변사람도 힘들게 만드는 코골이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코골이는 잠자는 동안, 기도의 일부분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는 경우에 그 사이로 공기가 통과할 때 기압이 낮아지면서 기도의 점막이 떨리게 되는데, 이 점막이 떨리는 소리입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를 보면, 뚱뚱하고 목이 굵으면서 짧은 체형을 지닌 사람에게 많은데요, 그 이유는 과체중인 사람이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기도가 좁기 때문이예요.
<여성보다 남성의 수면무호흡증 진료현황이 4배 가량 높지만, 5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코골이/수면무호흡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과 고혈압, 친해도 너무 친해.
코골이는 고혈압 환자에게 관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면 산소부족이 오기 때문에 폐와 심장에 부담을 주고, 고혈압이나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순한 코골기가 심해져서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나 당뇨, 간기능 이상 등의 성인병의 확률이 높아요.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분들은 수면무호흡증이 없는 분들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3배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는 조금 충격적이지 않나요?
만약에 50대 이상도 아니고, 3,40대인데 약물로 혈압조절이 어렵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 중에서 남자 96%, 여자 65%가 수면무호흡증이었다는 의미있는 보고가 있거든요.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자다깨다를 수 백번 반복하기 때문에 잠을 잔 것 같지도 않고, 심각한 수면부족과 졸음에 시달리게 되고, 정상인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 및 고혈압이 쉽게 발병해서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확률도 높아요.
그래서~!! 문제가 커지기 전에 검사를 하고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인지 아닌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은 수면다원검사로 하게 됩니다.
자는 동안 하는 수면다원검사로 일반적인 수면기능, 수면 중에 심장기능이나, 수면 중 호흡기능, 코골이 빈도 및 혈중산소농도 등을 알 수 있어서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도 심하고,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도 있는 것 같아서 늘 불안하다... 하시는 분들은 주변에 수면클리닉이 눈에 띄면 무조건 들어가서 예약날짜를 잡으세요.
수면다원검사는 하루 휴가내고 그러지 않으셔도 돼요.
퇴근 후 오셔서 자면서 검사 받으시고, 아침에는 일어나서 샤워까지 하시고 출근하실 수 있어요. ^_^
검사 시기가 늦는 경우는 있어도 이른 경우는 없습니다.
모든 질환은 관찰되면 바로 검사하시는 것이 좋다는 것, 잊지마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