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부족 하면 발생하는 11가지 무서운 일!
- 기타 수면질환
- 2015. 6. 2. 15:10
수면부족 하면 발생하는 11가지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위에 보신 영상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 제작한 것인데요, '수면 부족시 발생할 수 있는 일 11가지'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을 보고 여러분에게도 보여드리고 싶어서 퍼왔습니다.
영상에서 보셨다시피 수면 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럼, 수면이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는 일 11가지를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수면 부족시 발생할 수 있는 일 11가지
1. 수면이 부족하면 행동이 느려집니다.
수면이 충분하지 않으면 반응 시간이 느려지는데요, 숙면을 취하지 못하니까 피로가 쌓이고 신체의 각 기관에서도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면서 몸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몸에 힘이 없고 졸음이 쏟아지는 것부터 시작해서 기억력이나, 사고력. 판단력 등이 떨어지고, 모든 일에 의욕을 상실하다보니 일의 능률도 떨어지기도 합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 중에 하나가 행동이 느려지는 것입니다.
옆에서 보기에도 느껴질 정도로 일에 대한 반응 속도가 매우 느린 경우도 있고요.
2. 학습능력이 떨어진다.
일의 능률이 떨어지는데, 학습이라고 제대로 될까요?
수면부족은 학생들의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겠네요.
3. 살이 찐다.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이 증가하는데, 이 때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더 갈망하게 됩니다. ㅠㅠ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수면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에서 비만과 관련된 호르몬의 농도가 변하면서, 비만을 유발합니다.
얼마전에 SBS 뉴스를 보니까, 하루에 5시간 미만 잠을 자는 사람은 하루에 7시간을 자는 사람에 비해 복부비만은 1.24배, 전신비만은 1.25배 많은 걸로 나타나더라고요.
수면부족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비만이 수면부족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살이 찌면 기도에도 살이 찌기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기도가 좁아져서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생기기 때문에 자도자도 개운하지 않고 피곤한 수면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4. 차 사고가 날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한데, 그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시도때도 없이 졸리니까... 이런 결과는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겠네요.
졸음 운전은 종종 음주 운전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살면서 정말로 하지 말 것 중에 '졸음운전' 과 '음주운전' 을 포함시키세요.
5. 성욕이 감소한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과 여성 모두 성욕과 욕망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데요, 수면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수면 부족은 결과적으로 성욕감소와과 성기능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6. 만성통증이 생긴다.
자주 아프거나 만성 통증을 앓고 있는 사람중에 수면부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도박에 빠질 수도 있다.
저 화면이 도박하는 모습이었군요. -.-;;;
수면 부족이 이익추구를 위해 위험한 결정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판단력이 흐려지니까 이럴 수도 있나보네요.
8. 집중력이 떨어진다.
주의력이 필요한 작업은 수면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시험 전날 밤을 새면서 공부를 하는 것은 망하기 딱 좋은 방법입니다.
9. 면역력이 떨어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 시스템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잠을 자고 낮에는 깨어있는 것을 흔히들 생체시계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면역과 수면을 관리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계속 수면부족이 있을 경우에는 멜라토닌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10. 심장질환이 생긴다.
수면부족이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도 있었는데요, 평소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염증 수준이나 심장질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한 이런 현상은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이라고 하네요.
수면은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너무 과하게 자는 것도 문제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11. 오래 살지 못한다
많은 건강 문제는 수면의 부족과 관련이 있는데요, 수면부족이 장기화된다면 일찍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의 질이 낮으면 사망률을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는데요, 성인 남녀 1,741명을 대상으로 14년간 실시된 조사에서 하루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정상적인 수면 습관을 가진 경우보다 사망률이 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시간 이하의 수면은 노년기 여성의 사망률을 높인다는 결과도 있네요.
평균 연령 83.6세인 여성 3052명과 평균연령 76.4세인 남성 3055명을 대상으로 수면 패턴을 조사했는데, 5시간 이하만 잠을 자는 사람들은 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한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확연히 높았고, 이것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두드러졌습니다.
악몽으로 수면 중에 자주 깨어나는 증세도 사망 위험을 높이는 요소라고 하네요.
이제, 수면부족을 그냥 잠을 못 자는 것으로 넘길 일이 아니라는 것 아셨죠?
저도 새삼 무섭네요. ㄷㄷㄷ
다음에는 수면부족 만큼 힘들게 하는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