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잠이 안와요 - 숙면을 도와주는 음식


안녕하세요~ 미녀 간호사 홍시예요~ (월요일부터 죄송;;;)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날씨가 아주 그냥... 소개팅 나갔을 때 후광이 따라다니는 훈남이 나온 것 처럼 화사~ 하던데. ^^ 
얼마 전 홍시의 불면증 탈출기에 관해 알려드렸던 것 같은데요,



그렇게 마시고 싶은 커피도, 맥주도 참고 습관이 되버린 스맛폰도 참아가며 불면증을 이겨냈거늘, 최근엔 밤늦게 컴퓨터를 써야 하는 일이 있어 여전히 밤에 잠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네요. 요즘 회사 일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는 남편 역시 불면증 때문에 힘들어 하더라고요. 결국 남편이 찾은 처방은 대추차! 저녁에 퇴근하고 오면 아이를 같이 씻기고 청소하고 그리고 대추차를 끓이는 것이 요즘 남편의 저녁 일과랍니다. (바쁜 마누라때문에 먹는 것도 다 알아서 찾아 먹는 가엾은 남편… ㅜㅜ) 


불면증
불면증은 낮에 피곤함을 느끼거나 일에 적절한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든다. 경우에 따라서는 잠에서 깨는 것이 힘들 수도 있는데, 불면증은 약 1/3에서 경험하는 흔한 질환으로, 정신적, 육체적 체질과 삶의 방식, 수면습관, 환경, 수면지환,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등이 원인이 되는 인자로 작용을 한다.



방법은 간단해요. 

대추를 주전자에 넣고 은근한 불에 오랜 시간 푹푹 끓이면 끝! 생강을 넣는 분들도 있다지만 저는 그냥 대추만 끓였어요. 남편 말로는 자기 전에 한잔 쭉 들이키고 나면 밤새 잠이 푹 든다는데 저는 밤에 물이나 음료를 마시면 밤새 화장실에 가고 싶어져서 깨는 바람에 잠을 더 못드는 경우가 많거든요. 불면증에 좋다던 허브티도 밤새 화장실 들락거리느라 더 못 잔 적이 있...; 어젠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남편이 “대추차 마실래?”하고 묻길래 좋다고 했는데, 오~ 한입 머금으니까 그윽한 대추향이 정말 좋더라고요~. 부담도 없고. 무엇보다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았어요. 보통 어중간하게 새벽 4~5시쯤 깨는데 밤새 한 번도 안 깨고 아침까지 잤거든요. (걍 피곤해설까... - -;) 효과가 우연이 아닌지는 며칠 더 마셔봐야겠어요.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60195816@N03>


대추차의 효능을 살펴봤더니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신경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는거고요. (이 효능은 대추씨에 많다고 하니 불면증때문에 대추차를 마실 때는 씨를 꼭 넣고 만들도록 하세요.) 또한 강장제로 널리 쓰이는 대추는 약해진 내장을 강하게 해 주어서 정력도 강화시키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 개선, 수족냉증에도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이렇게 약이 아닌 자연식으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는 잠을 자는 곳을 잠을 준비하는 곳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침대에서 상 펴놓고 일을 하거나 TV를 보는 분들 계시죠? 심지어 식사까지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런 행동들은 수면을 방해하는 인자가 될 수 있거든요.

쉽게 할 수 있는 자극요법을 알려드릴께요~.


  • 졸릴 경우에만 잠을 자려고 한다.
  • 침실에 누웠는데 잠이 안오는 시간이 20분을 넘으면 잠자리를 떠나 조용한 행동들을 한다.
  • 침실 이외에서는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 졸리다고 생각이 될 경우에만 침실로 온다. 이런 행동들을 반복적으로 한다.
  • 깨어나는 시간은 일정해야한다. 주말이나 업무가 없을 때도 해당된다.
  • 침실은 수면, 아플 때 쉬는곳의 장소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 낮잠을 취하지 않는다. 만약 거부하기 힘들 정도로 힘들다면 오후 3시 이전에 20분 미만이 좋다. 1시간이 넘으면 야간수면에 방해를 준다.


가능하면 위의 사항들을 지키면서 뜨끈한 대추차 한잔으로 륄뤡스~.
오늘은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불면증에 효과 좋은 음식이나 차 종류 있다면 댓글로 살짝 알려주시겠어요? 
홍시가 부탁드려봐요~~~(허나, 아무도 댓글을 달지 않을거라는걸 난 알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