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치료받은 연예인 사례자
- 코골이-수면무호흡증/비수술적치료
- 2016. 7. 5. 18:51
양압기 치료받은 연예인 사례자
베테랑 연기자로 알려진 탤런트 곽정희씨 아시죠?
드라마에서는 무서운 역할만 맡으셨지만, 실제로 뵈면 인상이 너무 좋으세요.
탤런트 곽정희씨가 병원에 오셨을 때 증상은 잠들기까지 오래 걸리고 늘 너무 피곤하다, 다음날 아침에 촬영장에 가야한다는 생각때문에 아예 잠을 포기하는 상황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코골이도 있었고요.
그래서 저희 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하셨는데요, 결과는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꼼꼼한 검사에 숨수면클리닉이 왜 유명한지 알겠다고 웃는 탤런트 곽정희씨>
정도로 따지면, 경증이었지만 부가적으로 혈압이나 당뇨같은 질환에 노출되어 있어서 중등도에 해당되는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불면증이 동반되었고 낮에는 주간만성피로같은 수면장애로 나타낼 수 있는 증상을 갖고있었어요.
기도CT를 찍어서 봤더니 전반적으로 정상인보다 2~3mm 정도 좁으셨어요.
특히 기도의 좌우폭은 3~40mm 좁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면 중 호흡장애의 원인이 기도가 좁아서 생기는 것이라는 것은 다 알고계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기도가 왜 좁은걸까요?
곽정희씨의 경우는 체형 때문이었습니다.
특별히 과체중은 아닌데 체형 분포 자체가 중심에 많이 몰려 있는 패턴이었어죠.
<탤런트 곽정희씨의 수면호흡장애의 원인이 되는 좁은 기도>
<탤런트 곽정희씨의 수면호흡장애의 원인이 되는 좁은 기도>
그러니까....배나 복부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목이나 코 안쪽도 지방분포가 있는겁니다.
또한, 턱이 큰 편이라 얼굴 크기에 비해서 지방이 많아서 기도가 좁았고요.
체중이 증가하면 얼굴 안의 지방 근육량도 증가하는데요, 그러면 그 안에 있는 기도가 상대적으로 좁아져서 체중 증가는 수면호흡장애를 일으킵니다.
곽정희씨는 수술을 원하셨지만, 방송스케쥴 때문에 수술을 받을 수 없다고 하셔서 의료진과 상의 한 후에 양압기를 수면호흡장애 치료법으로 선택했습니다.
곽정희씨는 양압기를 사용한 후에 만족하셨어요.
머리에 쓰고 자야해서 불편하지만 잠의 질은 좋아졌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병원은 수술을 잘한다고 소문나서 수술만 하는 줄 알았는데 양압기 치료도 이렇게 잘 해주는 줄 몰랐다면서 너무~ 만족스러워 하시네요. ^^
노래 잘부르는 허공씨도 저희 병원에서 수면호흡장애를 치료받으셨습니다.
허공씨는 수면호흡장애가 너무 심해서 수술이 꼭! 필요했던 케이스였는데 너무 바쁘시더라고요.
도저히 일정을 맞출 수가 없어서 허공씨도 양압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전에 수면호흡장애 따위는 없다고 자신있어 하는 허공씨>
양압기를 사용하려면 양압적정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데요, 바로 허공씨 같은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다원검사 후에 무호흡 정도를 알고, 양압기로 치료를 선택한 환자분이 양압기를 쓰고 얼마나 잘 잘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바로 양압적정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건너뛰는 곳도 있다던데, 환자에게 필요한 검사를 하지 않을경우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비싼 양압기를 구매해서 집에 가져가 놓고, 얼마 쓰지도 못하고 먼지만 쌓이게 되는 것도 그 중에 하나죠.
허공씨가 처음 양압적정검사를 받을 때 적응이 못하셨어요.
숨이 막히고 입으로 숨을 쉬는 것도 힘들고... 너무 답답해서 검사 중에 빼달라고 호소하셨어요.
이런 경우가 100명 중에 3명 정도 있는데. 이런 환자분들은 양압기를 집에서 사용할 때 몇 십분 정도 사용하다가 너무 답답해서 의료적으로 포기하게 됩니다.
양압기는 일반적으로 중등도 무호흡증 환자. 심한환자들에게 맞는 치료법이지만, 수면무호흡증 환자 모두에게 양압기 치료가 맞는 것은 아닙니다.
허공씨가 양압기 적응에 실패한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허공씨는 지연성수면장애이기떄문에 아침에 자는데 밤에 적정검사를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됐던거였어요.
그러니까 허공씨는 평소에 잠드는 오후 5-6시에 양압기 적정검사를 사용해야됐던거죠.
그래서 다시 검사를 했고, 지금은 저희 병원에서 최상의 관리를 받으며 양압기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만족스러우면 아버님도 수면호흡장애가 있으시다면서 나중에 아버님도 모시고 오겠다고 하시네요.
만약 허공씨가 양압적정검사를 받지 않고 간단한 테스트만 하고 양압기를 집에서 사용했다면 어땠을까요?
양압기는 전자동기계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다른 압력의 데이터가 필요해요.
압력이 얼마인지는 변수가 많은 편인데요, 양압적정검사를 통해 수면 중 본인의 기도에 맞게 압력조정은 필수입니다.
모든 치료는 검사결과에 따라서 정하는 것이고 수면호흡장애를 치료하는 병원이라면 양압기치료와 수술이 모두 가능해야 합니다.
수면질환의 치료를 모두 양압기로만 하는 곳이라면 그건 그냥 양압기 파는 곳이겠죠. ^^;
수면호흡장애 온라인상담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