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과 코막힘이 어떤 관계가 있길래?


안녕하세요~ 홍시예요. 요즘 날씨가 급 쌀쌀해졌어요. 울 아드님도 유모차에 커버를 씌우지 않고 나갔다가 찬바람을 쐬었는지 콧물이 줄줄 흐르더라구요. 뒤늦게 유모차 커버를 장만해서 씌워주었네요. 진작 좀 해줄 걸….

최근 일교차가 심해서 겉옷을 제대로 챙겨입지 않고 나왔다가 저녁에 쌀쌀한 날씨에 옷깃을 여미는 분들도 종종 눈에 띄는데요, 이런 쌀쌀한 날씨에 제대로 대비하지 않으면 코막힘 환자분들은 매우 괴롭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서도 우리 숨수면클리닉이 존재한다는 사실~!


코골이가 있으신 분들 중 코가 자주 막히는 분들은 최대한 빨리 치료받으세요. “그냥 단순히 코가 막히는 증상 아닌가요? 코막힘도 수면클리닉을 방문해야 하나요?” 라는 의문을 던지실 분들을 위해 제가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수면 중 비충혈(코에 동맥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모이는 증상)은 입으로 호흡을 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목젖과 연구개 뒤쪽으로 음압이 더 생기게 되죠. 코가 막히면 원활한 호흡을 위해 흉강 내 압력이 더 음압으로 떨어져 수면 중 코골이를 일으키는 부위를 떨리게 만들어요. 이게 바로 우리가 아는 코골이를 만듭니다. 숨쉬는 공간을 막으면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게 되고요. 일반적으로 코골이 수면호흡장애에 대한 원인으로는 10~30%가 이에 해당되니까 단순 코막힘도 가만히 두고 볼 일이 아닌거죠.

비염 동반된 코골이의 경우 비염의 치료와 코골이의 치료가 모두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비염의 경우 알러지 검사와 면적 검사 등 이후에 수술적 치료로 비강을 넓히는 방법과 알러지 비염 등의 약물 주사 요법 등을 고려하실 수 있고요.





코막힘은 어떤 사람에게는 매우 불편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그냥 지낼만하기도 하지만 삶의 질에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코골이를 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생길경우 정말 고민되죠 일반적으로 코가 막히는 것은 4가지로 크게 분류해 볼 수 있는데요, 


1. 감염 : 감기는 바이스러스에 의해 전염되죠? 바이스러스가 코 안에 정착하면서 배출하는 물질이 코 안의 혈류를 매우 증가시키고 비강조직의 부강을 일으키며 점막을 자극해서 점액을 만듭니다.


2. 구조적인 원인 : 코와 비중격(코 가운데에서 양쪽구멍을 가를 구조물)의 변형입니다. 코를 다쳤을 경우 비중격이 휘는 경우는 많아요. 만약 코로 숨쉬기가 힘들다면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3. 알레르기 : 
외부의 항원에 의해 과민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털, 때로는 음식물 등이 원인이 되죠.


4. 혈관운성성비염: 
정신적인 스트레스, 갑성선 기능저하, 임신, 고혈압 약물, 비강수축제의 과도하고 빈번한 사용, 향수와 담배연기 같은 자극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느정도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2가지 이상의 원인을 가지고 있어요. 증상이 같더라도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리 나라는 상대적으로 싼 수술료로 인하여 수술하는 것이 상당한 장점이 있어요. 수술 후 회복은 1주에서 3주간 걸리고 수술 방법에 따라 하루 이틀 휴식이 필요하거나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도 있고요. 물리적으로 코가 막히는 것은 꼭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만성부비동염 환자의 경우, 약물에 반응이 적절하지 못할 경우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쌀쌀해진 날씨에 코막힘과 코골이로 괴로워하는 분들, 어여 따뜻한 숨수면클리닉으로 내원하셔서 숨구멍 시원하게 뻥~ 뚫어버리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