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나이 들수록 더 위험하다!




인간은 인생의 3분을 수면으로 보냅니다.


수면은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성장 호르몬 분비 등 우리 삶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건강한 수면은 삶의 행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잣대가 됩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의 수면 건강은 그리 좋은 상태가 아닙니다.


각종 스트레스와 야근, 음주와 흡연으로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밤은 휴식의 시간이 아니라 노동의 연장으로 이어집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최근 5년 간 84.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수면 중 자꾸 깨어나는 증상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경기침체와 고용불안정으로 세대와 직종에 구분없이 스트레스가 현대인의 몸과 마음을 갉아먹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수면 중에는 매일 5,000억~1억조 개의 세포가 재생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세포 재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면역력이 저하되고, 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술과 담배, 스트레스로 피곤해진 하루를 마감하고 잠든 사람들에게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은 바로 코골이!


고단한 가장의 어깨가 무거운 것은 사실이지만 코고는 소리까지 사랑하기엔 여파가 너무 크고 고통스러운 것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


그런데 코를 심하게 골면 단순히 소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치명적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심하게 코를 골면 흔히 동반하는 수면무호흡증은 생명의 지장을 초래하는 심혈관계 질환의 주범이기 때문인데요.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 도중 호흡이 끊기는 현상이 10초 이상 지속되는 것을 뜻합니다.


1시간을 기준으로 무호흡이 5회-15회 사이 발생하면 경증, 15회~30회 사이는 중등도, 30회 이상은 중증에 해당됩니다.


중등도 이상의 무호흡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수면장애인데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코를 고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면무호흡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가 뭐냐고요?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무호흡증과 나잇살


흔히 수면과 비만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연구개가 비대해지고 탄력도 떨어지면서 기도가 좁아집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공기의 흐름은 빨라지고, 이에 따라 목젖 등 연구개 부위가 더 크게 떨리면서 코를 고는 강도가 강해집니다.


나잇살이라고 불리는 중년 이후의 비만은 코를 심하게 골게 하고, 무호흡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수면무호흡증과 갱년기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신체의 이상으로 기분과 컨디션마저 들쑥날쑥해지는 갱년기.


전에 없던 증상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갱년기의 스트레스는 극에 달하는데요.


그런데, 여기에서 한술 더 떠서 갱년기 여성은 코를 골게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슬픈 정보를 더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면서 근육에도 탄력이 떨어지고, 기초 대사량도 줄어듭니다.


따라서 기도 부위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서 좁아지거나 호르몬 문제로 급격하게 체중이 불어나 기도 부근에 살이 쪄서 코를 골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단순히 코만 고는 것이라면 체중 감소나 수면습관 개선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좁은 기도를 이유로 코를 골게 되면 심각한 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면 중 무호흡이 발생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치매


미국의 한 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건강한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경우 평균 90세에 초기 치매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자는 동안 무호흡이 있는 사람들은 평균 77세에 초기치매가 발생했습니다.


수면무호흡 환자가 13년이나 빨리 치매에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요?


수면무호흡의 경우, 수면 중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서 뇌 세포가 더 빨리 죽게 됩니다.


또한 수면 중 무호흡은 숙면을 방해하면서 피로와 무기력, 주간 졸림증의 원인이 되고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기억력 장애를 일으킵니다.


무호흡증을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 부정맥, 뇌경색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냥 이렇게 살다 죽지'라고 생각하면 오히려 가족과 친지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다 주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치매의 경우, 환자 자신보다 주변 사람들이 더욱 고통스러운 병이지요.


수면무호흡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수술 이후 정상화 확률도 높아서 개인의 행복과 가족, 이웃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코골이와 무호흡증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계시다면 연령과 관계없이, 오히려 연령이 높을수록 더욱 적극적으로 치료를 권장드립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