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 의료진과 상담한 후 시작하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2. 18. 16:48
추운 겨울이 되면 갑작스레 뇌혈관, 심혈관 질환 환자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낮은 기온 때문에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여 갑작스레 뇌,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평소 코를 심하게 골던 분들이라면 그러한 위험성이 더욱 높아져 돌연사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치료, 늦으면 치매가!
시드니 대학의 샤론 네이스미스 교수팀은 치매 우려는 있지만 아직 진단을 받지는 않은 51~88세의 참여자 8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혈중 산소량이 부족한 환자들의 경우 수면 중 다리를 움직이는 행동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한 뇌의 왼쪽과 오른쪽 측두엽 두께도 감소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도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치매 환자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수면 중 체내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기억과 오감을 담당하는 뇌의 측두엽을 줄어들게 만들어 기억력을 감소시킬 수 있어 치매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 증상이 동반되는 코골이라면 결코 대수롭지 않은 잠버릇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치료 필요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치료,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부터!
무호흡증이 동반되지 않는 코골이라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으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비만이나 음주, 흡연은 코를 골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살이 찌면 기도 주변 근육에 살이 붙어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흡연의 경우에는 상기도 염증을 유발해 기도를 좁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배와 술을 멀리하고, 살을 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노력을 꾸준히 실천했음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면클리닉을 찾아 관련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고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치료, 다양하지만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대표적 치료 방법으로 양얍기를 착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양압기는 입과 코에 밀착시켜 마스크를 쓰고 자면서 인위적으로 공기 압력을 가해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의료기기입니다.
꾸준히 착용만 잘 한다면 매우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지만, 평생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근본적 치료가 아니라는 한계도 분명합니다.
주의할 것은 기기를 임의로 구입해 사용하면 장치 순응률이 떨어져 효과가 반감됨은 물론 불편함으로 인해 중도에 착용을 포기하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반드시 장치 구입 전 양압적정검사를 통해 내게 꼭 맞는 압력으로 세팅하는 과정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장치 착용에 자신이 없거나, 근본적 원인(=좁은 기도)을 제거하고 싶다면 기도확장을 목표로 하는 외과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확장술은 대략 다섯 가지 방법으로 기도를 넓히는데요.
검사 결과에 따라 한 가지 방법만을 적용하거나, 두 가지 정도의 방법을 믹스해서 적용하여 정상화에 도전합니다.
정밀한 수술이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으로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치료를 고려중인 수면클리닉 홈페이지에 의학적 정상화 자료(=치료 전후 RDI 비교값)가 많이 공개되어 있다면 신뢰해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