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코골이, 살찐 기도부터 해결해요




개인차가 있지만 살이 찌는 순서를 살펴보자면 엉덩이>허벅지>복부>가슴>팔뚝>얼굴 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살이 빠지는 순서는 얼굴>복부>가슴>팔>엉덩이>허벅지>종아리 순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하체보다 상체의 살이 더 빨리 빠지며, 상체에서도 얼굴과 가슴 쪽 살이 더 빨리 빠진다고 합니다.


얼굴은 지방보다는 근육이 촘촘하게 밀집되어 있고, 지방을 빨리 분해하는 베타 수용체가 다른 부위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분해효소가 지방을 분해해서 다이어트 시작과 동시에 적은 지방을 가지기 때문에 금방 살이 빠진 것처럼 보입니다.





한편, 살이 찌게 되면 결국에는 모든 신체 부위에 지방이 붙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체중이 늘어나면서 손가락에 살이 찌고 맞던 반지가 들어가지 않거나, 발에 살이 쪄서 신발 사이즈가 달라지기도 하죠.


또한 혀와 숨구멍에도 살이 쪄 코를 골게 되기도 하는데요. 코를 심하게 골면서 수면무호흡증이라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만코골이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혀에 살이 쪘다?


미국수면의학회 연구팀이 90명의 비만코골이 환자를 대상으로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 비만인 사람들 중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눈에 띄게 큰 혀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지방 비율이 높은 큰 혀일수록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혀의 지방 비율이 높아지면 혀 근육의 기능이 손상되면서 혀가 기도 쪽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붙잡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혀가 기도 쪽으로 밀리면서 수면 중 호흡정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어서 혀 때문에 나타난 비만코골이 환자를 위해 혀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입을 크게 벌린 후 혀를 길게 쭉 내밀어주세요. 그리고 혀를 위로 올렸다 아래로 쭉 내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혀에 힘을 주어 입술 양쪽 끝을 눌러주세요. 3회 이상 반복해주면 좋은데요.


공공장소라면 입을 다문 상태에서 혀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혀 스트레칭은 혀를 자극해주면서 식사와 포만감을 관장하는 미주신경을 자극해서 식욕을 억제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혀 근력은 전신의 근력과도 관계가 있는데요.


실제 2000명 이상의 고령의 체력을 조사했더니 다리의 힘이나 악력이 약한 사람들은 혀의 힘도 약했다고 합니다.


혀는 근육이며, 전신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사용하지 않으면 쇠약해지기 때문에 평소에도 혀 스트레칭을 통해 혀를 단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숨구멍에 지방이 붙었다?


살이 찌면서 기도 주변에 지방이 늘어나면서 기도가 좁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호주 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가 높은 사람들은 기도 벽에 지방 조직이 쌓여있었는데요.


연구팀은 기도 벽에 지방이 쌓이면서 기도 벽이 두꺼워지고 염증을 불러 일으키며, 호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비만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실제 비만 환자의 경우 체중이 1kg 증가하게 되면 호흡곤란 수치가 1이상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체중감량과 함께 수면클리닉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수면병원에서는 먼저 좁아진 기도 모양과 호흡장애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호흡장애가 나타났다면 치료법에는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도를 원천적으로 넓혀 확장시키는 기도확장술과 마스크를 통해 수면 중 일시적으로 기도를 넓혀주는 양압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와 함께 무호흡이 나타났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 외에도 양압기나 외과적 수술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700 례 이상의 수술치유사례와 양압기 평생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숨수면클리닉에서 상담부터 차근차근 진행해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