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법, 치료 원리를 알면 간단합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6. 26. 06:00
날씨가 더워지면서 모기 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모기의 습격을 막으려면 방충망이나 모기장 등을 설치하거나 다양한 살충제를 뿌리면 됩니다.
하지만 야외 활동 시에는 넓은 공간을 떠다니는 모기의 공격을 쉽게 피하기 힘든데요.
그렇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모기 차단제의 원리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야외에서 모기를 쉽게 잡을 수 있거든요.
뿌리는 살충제나 전자 모기향 등은 한정된 공간에서 공기에 일정한 막을 형성해 모기의 접근을 막거나 모기를 살충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야외에서는 바람의 영향 등으로 실내와 같이 공기에 막을 형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사람 몸 자체에 모기 차단막을 형성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몸에 뿌리거나 바르는 모기 차단제의 원리는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으로 막을 형성해 모기의 접근을 처음부터 막아줍니다.
한편, 모기를 잡는 방법처럼 코골이 고치는법도 치료 원리를 제대로 알면 간단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협소한 상기도를 확장하면 된다?
사람들이 코를 골게 되는 이유는 똑같습니다.
바로 상기도가 협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골이 치료는 협소한 상기도를 확장하는 원리로 이뤄집니다.
다만 상기도를 협소하게 하는 원인이 많아 치료 전에 발병 원인을 확실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발병 원인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이는 수면다원검사와 기도구조검사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기도구조검사는 내시경, 방사선 및 3DCT 촬영 등을 통해 상기도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기도 상태를 점검했다면 본격적으로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자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참고로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한다면 병원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수면다원검사는 분석 과정에서 누가 판독했느냐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독 실력은 미국수면전문의 시험에 통과했는지, 미국공인수면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는지 등 의료진의 이력을 토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수면 의료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 없어서 대다수가 해외에서 수면의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적합한 코골이 고치는법은?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발병 원인을 찾았다면 본인에게 적합한 코골이 고치는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협소한 상기도를 확장하는 방법은 지속적 기도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이 있습니다.
먼저 기도양압기는 압력을 조절한 공기를 코를 통해 기도로 불어 넣는 방법입니다.
치료율이 뛰어나 수면의학이 발달한 선진국에서도 일차적 치료로 권장되고 있지요.
2018년 7월 1일부로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도양압기는 안경처럼 착용할 때만 기능합니다.
그래서 지속적 사용이 힘든 환자는 기도확장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기도를 확실히 넓히는 방법으로 상악과 하악을 앞으로 당기는 양악확장수술밖에 없었습니다.
양악확장수술은 기도를 넓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했으나 얼굴 변형 및 부작용 위험이 커서 많이 시행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목젖이나 편도 등을 절제하는 식의 수술이 주로 시행되었는데 이와 같은 수술 방법으로는 기도를 확실하게 넓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의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양악수술을 진행하지 않아도 기도를 확실하게 넓힐 수 있는 기도확장수술이 탄생했습니다.
이는 연구개나 혀뿌리 뒤쪽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5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지속적 기도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 등 다양한 코골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코골이 고치는법을 알고 싶다면 숨수면클리닉에서 상담부터 받아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