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 더이상 미루면 안되는 이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3. 12. 31. 10:37
안녕하세요? 오늘도 인사드리는 ‘홍시’ 예용~!
제가 일하는 곳이 수면클리닉이라서 그런지 친구라도 만나면 코골이와 관련된 상담을 많이 받게됩니다.
잠을 제대로 못자고 있다면 코골이치료가 필요한데
'언니, 난 요즘 코골이가 심한 남편땜에 잠을 못자 잠을!'
'야, 내가 울 남편이 나보고 코골이를 한데. 어이없어. 나 진짜 잠버릇 없이 얌전히 자는 거 너는 알지? 증인좀 서줘라.'
이런 소리들만 하고 있으니...
그런데 이들의 푸념에서 느껴지는 점은 없으세요?
여자가 코골이를 한다는 것을 창피해 하고, 남편이 코골이 하는 소리가 듣기 싫다는 말 뿐이라는 것입니다.
내 건강, 남편의 건강을 걱정해서 코골이치료를 받아볼까...하는 생각은 아예 없는거죠.
코골이를 하는 본인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코골이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가 심한 걸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수술에 대해 잘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재발률이 많다고 들었었고...
기회가 되서 수술 결심을 하고 병원에 와서 검사를 받아 보았는데...
<코골이치료를 받은 환자의 자필후기 중에서>
코골이치료를 하기위해 병원을 찾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이유중에 가장 큰 것은. 아예 수술할 마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쩌다 피곤해서 그런거지, 이건 병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거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골이’ 하면, 코에서 발생하는 소리며, 옆 사람만 불편한 가벼운 수면습관쯤으로 여기면 치료시기가 늦어질 수 밖에 없어요.
<심한 코골이와 무호흡증세로 내원한 환자가 코골이치료 받기 전 3DCT 사진>
그런데 말이죠, 위의 환자분처럼 숨이 통과하는 기도가 저렇게 좁은 것이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넓어질까요?
코골이는 단순히 피곤해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고, 공기를 통과하는 상기도 부분이 떨려서 발생하는 소리거든요.
그럼, 위의 환자분이 코골이치료 후 얼마나 좋아졌는지 보실까요? 짜잔~!!
<심한 코골이와 무호흡증세로 내원한 환자가 코골이치료 받은 후 정상화된 3DCT 사진>
같은 사람의 기도 모양이 맞습니다. ^^
기도가 많이 좁을 경우에는, 연구개 또는 혀 뒤쪽의 부위가 닫히게 되면서 수면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이 생깁니다. 심한 코골이는 대부분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에 해당이 되고요.
수면 중에 숨을 멎는 것이니만큼 옆에 있는 사람만 잠을
설치는 게 아니라, 코골이를 하는 사람 역시 충분히 잠을 못자는 거죠.
호흡이 되지 않을 때마다 뇌는 다시 숨을 쉬기 위한 노력을 하기 위해 각성을 하고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만들고 결국 코골이 환자들은 밤새도록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분들은 늘 피곤해 하세요.
코골이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은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등도 이상의 수면호흡장애로 진단이 되곤 합니다.
저는 20년 가까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었습니다.
간혹 직장동료들과 워크샵을 가면 저때문에 잠들을 설칠 정도로 심하게 코를 골았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코를 고셔서 유전이니까 어쩔 수 없지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수록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더 걱정은, 수면중 무호흡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니까 함께 잠을 자던 분들도
숨을 안쉬고 죽는거 아닌가 걱정들이셨어요.
<코골이치료를 받은 환자의 자필후기 중에서>
코골이가 얼마나 심각한 질환인지 이제 아셨죠?
아, 수술비용 때문에 걱정이세요?
그렇다면 병원에 오셔서 상담 후 보험여부에 따라 어떻게 비용이 달라지는 지 알려드리니까,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세요~
좀 쉬면 괜찮을거야... 하면서 자가진단으로 시간만 흘려보내지 마시고, 위의 3DCT 사진처럼 정상화 사례가 많은 저희 병원에서 코골이치료 받고 건강한 삶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