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깨는 이유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자다가 깨는 이유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안녕하세요. 홍시예요. 


새해엔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막상 며칠이 지나면 숨쉬기 운동으로도 충분하다고 스스로 위안삼는 사람들이 많죠? 





정말 숨쉬기라도 제대로 하면 훨씬 덜 피곤하고 건강할텐데, 그것마저도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바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입니다.

요란하게 코를 고는 사람을 관찰해본 적이 있나요? 아마도 코를 골다 갑자기 숨을 몇 초간 멈추는 현상을 반복할 거에요.

자다가 깨는 이유는 수면 중에 숨을 멈추게 되면 우리 몸은 긴장하고 각성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자다가 동안 몇 번씩 깨고, 잠을 오래 자도 잠 못 잔 사람처럼 낮에 자꾸 졸리고 피곤한거죠. 

멍한 상태가 계속되는데도 원인을 몰라 치료는 엄두도 내지 못했지만, 요즘은 미디어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위험이 홍보되어 전문병원을 찾는 환자와 가족들이 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어떻게 치료해야 증상이 나아질까요.


사람은 입이 아니라 코로 숨쉬는게 정상입니다.


코로 들이마신 숨은 목 뒤를 통과하고 혀 뒤쪽을 통과한 공기가 식도 앞의 기도를 통과해야 비로소 숨을 제대로 쉬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거죠.

입으로 숨을 쉴 때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원인을 알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검사가 수면다원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정확히 어떤 원인으로 숨을 못 쉬고 있는 것인지,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죠. 



야간수면다원검사는 뇌에서 나오는 신호를 체크하는 것으로, 수면 중 특정한 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4시간 이상 환자가 주로 자는 시간에 맞춰 검사를 시행하여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지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호흡장애를 진단받게 되면 다음으로 환자의 골격을 보는 검사를 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수술로 기도를 넓힌다

 

수면무호흡의 치료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수술적 치료를 집중적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수술은 단시일 내에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코골이 치료 방법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연구개 수술이 주로 이루어졌으나, 요즘은 연구개와 혀 뒤쪽을 동시에 수술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수술이 많아졌어요. 


혀 뒤쪽을 치료하는 수술은 아래턱에 작은 구멍을 내서 혀를 앞으로 빼주는 '이설근전진술', '설골과 갑상연골, 목젓과 목젖위에 있는 딱딱한 뼈를 묶어주는 '설골갑상연골고정술', 혀 뒤쪽 가운데를 절제하는 코블레이터 가이드 '설근절제술'과 위아래 턱을 같이 움직이는 '약앙확장술'까지 수술의 종류와 방법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호흡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수술을 정교하게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많은 정상화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 수술이기 때문에 시행하지 않는 병원도 많습니다. 많은 경험과 임상실험을 바탕으로 한 숙련된 전문병원을 찾는게 중요하겠죠?


간단한 편도수술, 비수술적 치료인 양압기 처방, 가장 만족도가 높은 기도확장수술이 모두 가능한 것이 숨수면클리닉의 자부심입니다. ^^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10~15mm 이동하며 기도를 넓히는 양악확장술>



우리가 아는 양악수술은 보통 성형외과에서 많이 시행하는 예뻐지는 수술이지만 코골이 치료로서의 양악 수술은 양 턱을 조금 앞으로 당겨 목 뒤를 넓혀서 기도를 확보하는 수술인데요, 외국에서는 수면무호흡증에 효과적인 수술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양악 수술 역시 워낙 큰 수술이라 국내 대학병원이나 전문병원에서도 시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수술 전문병원을 통해 안전하게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누구나 이겨낼 수 있어요. 2014년 한해는 반드시 치료하자고요. 모두들 화이팅!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