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라 따로 부르는 이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8. 27. 07:00
짜잔~ 홍시랍니다. ^^
혹시, 여자코골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코골이면 똑같은 코골이지 '여자코골이'는 무엇인지.
여자인 홍시는 '여자'라고 대상을 한정지어 이름을 붙이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여기자, 여류 시인, 여성 장관..... 처럼 남자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던 분야에 여자 사람이 등장하며 구분(?)하듯 쓰이는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그런데 우리 코골이 분야에서 쓰이는 "여자코골이"는 살짝 긍정적인 뉘앙스를 가져요. ^^
여자코골이는 남자 코골이와 다른 점들이 몇 가지 있고,
이런 다른 점들 때문에 치료가 상대적으로 쉬워서 여자코골이라 따로 불러 드립니다.
우선 주변 여자사람들을 찬찬히 살펴보며 생각해보세요.
여자들 중에 숨이 넘어가도록 코를 고는 코골이가 얼마나 많은지.
찾으셨나요?
피곤해서 어쩌다 한 번 코를 고는 것이 아니라면, 여자코골이는 주로 임신부였거나 50대 이후 중년인 경우가 많았을 겁니다.
코골이는 수면 중에 코를 드르렁거리며 소리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수면 중에 좁은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가 입천장(연구개), 목젖 등을 진동시키며 소리를 내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문제는 기도가 왜 좁아지느냐 하는 것인데........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오늘은 여자코골이 이야기 중이니 "상기도 근육 이완'의 경우를 말씀드릴게요.
수면 중에는 온몸의 근육이 이완되면서 기도 근육도 이완됩니다.
그런데 여성의 경우, 상기도 근육의 긴장을 담당하는 여성 호르몬이 나와서 수면 중에도 남성에 비해 기도가 덜 좁아집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코골이 없이 잘 지내던 어느 날, 폐경이라는 것이 찾아오고 더이상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서 여자코골이가 등장하게 되는 거죠.
남성보다 여성이 코골이가 적고, 여자코골이의 경우 주로 50대 이후에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건 이 때문이랍니다.
그러니 여성 분들, 코골이는 남의 일이라고 관심을 끊어선 안돼요.
우리도 중년의 어느 날 예기치 못하게 남의 단잠을 방해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ㅠㅠ
주로 폐경과 함께 찾아오는 상기도 근육 이완으로 생기는 여자코골이라면 양압기 치료나 기도확장수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상기도 근육 이완으로 생기는 남성 코골이 분들도 같은 치료법입니다. ^^)
양압기 치료나 기도확장수술은 수면 중 기도 근육의 이완으로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히지 않도록 넓혀주는 치료법입니다.
양압기 치료는 수면시 양압기를 착용해서 기도의 흡착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의 비수술 치료법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그러나 잠을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적응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도확장수술은 말 그대로 수술을 통해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수술' 이라는 이름만으로 부담을 갖게 만들지만, 제대로 된 수술만 받는다면 정상인의 기도 넓이에 근접하는 기도 공간을 짧은 시간 안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도확장수술'은 한 가지 방법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먼저 수면무호흡지수를 비롯한 코골이 지수 정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양압기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도 같은 검사를 받아요)를 확인하고,
3D CT를 통해 환자의 기도 모양을 확인, 해부학적 구조를 알아본 후 환자에게 필요한 수술법을 정하게 됩니다.
그러니 막연한 두려움은 잠시 접어두고 전문의와 상담을 먼저 받아보면 좋겠지요?
정확한 상담이 정확한 치료법을 결정하니까요.
갱년기 이후 몸과 마음이 힘들 때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서 우선은 코를 곤다는 사실을 부정하게 되는 여자코골이.
코골이는 반드시 치료해야 할 큰 질병은 아닙니다.
누구나 몹시 피곤한 날이거나, 과음한 날이면 코를 골 수 있고, 코를 골기도 하니까요.
우리가 질병이라 부르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건 '수면무호흡증' 을 동반한 코골이에요.
'코골이'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로 전에 없이 자주 코를 골고 있다면!!!!!
한 번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는 건 아닌지 검사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