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꼭 치료하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11. 28. 12:16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는 엄밀하게 말하면 다르답니다.
홍시가 둘을 정확하게 구분해서 쓰지 않는 이유는.
코골이 대부분이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기 때문이고,
치료받아야 하는 코골이라고 하면 대부분 수면무호흡증을 치료받으라는 이야기구나..... 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오늘은!!!!!
콕 찝어 수면무호흡증만 깊이있게 이야기하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꼭 치료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어서요.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잠을 자면서 호흡이 잠깐씩 없는 경우랍니다.
사람이 잠을 자려고 누우면 중력에 의해 기도주변 근육은 물론 혀도 아래로 쳐지게 되는데요.
잠이 들면서 근육이 이완되면 늘어진 근육이 더욱 힘을 잃어 기도를 좁게 만든답니다.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면서 목젖 등 기도 주변 구조물을 진동시키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고,
좁아진 기도가 일시적으로 막혀서 아예 공기가 드나들지 못하면 수면무호흡증이 됩니다.
소리만 나는 코골이는 치료해야 하는 질환이 아니고 수면무호흡증은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구분되는 이유가 이것이죠.
수면무호흡증은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힘들어요.
코골이를 동반하고 있다면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지만,
간혹 코골이를 동반하지 않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본인이 그런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는 상상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지수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내려요.
코골이를 하다가 잠깐씩 숨을 멎는다고 모두가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는 건 아니라는 거죠.
1시간에 10초 이상 숨을 멎는 무호흡상태가 5회 이상 나타나면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고요,
수면무호흡지수에 따라 경증, 중등증, 중증으로 나누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꼭 치료해야 하는 질병인 이유는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일시적이지만 몸 안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필요한 산소를 얻기 위해 각성이 일어나게 되요.
잠에서 완전하게 깨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뇌의 일부분이 깨어나 활동을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수면 중에 각성이 일어나니 낮엔 늘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는 건 당연하고요,
각성상태 지속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심혈관계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몸 속에 남아있는 산소를 활용하기 위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액의 이동이 빨라지니 혈압이 올라가는 상태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중증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최소 12년 후 심혈관계 사망률이 17%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산소공급의 문제를 일으키는 수면무호흡증은 심장혈관 질환은 물론 심혈관계 합병증, 뇌졸증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게 고혈압인데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50%가 고혈압을 동반하고, 고혈압 환자의 30%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요.
고혈압 치료 효과가 거의 없던 환자분이 수면무호흡증 수술 이후 고혈압이 치료된 경우도 있으니 고혈압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 치료도 고려해 보세요.
그 외에도 당뇨병, 발기부전, 심부전증, 기억력 감퇴 등의 많은 합병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하나만으로 건강에 이상신호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매일 밤마다 작은 증상이 반복되어 만들어내는 파급력은 생각보다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거나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면 먼저 수면다원검사를 받습니다.
하룻밤을 병원에서 주무시면서 전반적인 수면상태는 물론 수면무호흡지수를 확인하고 진단을 받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가 직접 수면다원검사 데이터를 보고 분석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요. ^^
수면다원검사 후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으면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됩니다.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요.
비수술적 치료는 보통 장치 치료라고도 부르는 양압기, 구강내장치 치료 등을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환자의 원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이 무섭다는 걸 새삼 느끼는 요즘입니다.
지금 당장 목숨이 좌지우지되는 질병은 아니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나의 건강을 갉아먹는 질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당장 털어버리세요.
무료상담 가능합니다.
먼저 상담부터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