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치료, 또 시간만 보내셨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8. 26. 13:58
내가 무호흡증 치료를 처음 알아본 것이 언제였더라.........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1년은 후딱 지나지 않았을까요?
수면무호흡증은 너무나 명백하게 질환입니다.
코를 시끄럽게 고는 문제를 떠나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건강에 해를 끼치니까요.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며 숨을 쉬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기도가 좁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좁은 기도로 숨을 쉬다가 어느 순간 막혀서 산소공급이 멈추는 것, 이것이 수면무호흡증이에요.
낮에는 각성상태라고 해서 몸도 정신도 긴장을 하기 때문에 기도가 막히지 않지만
밤에는 잠을 자면서 근육이 이완되고 기도 근육도 영향을 받게 되어 무호흡 증상이 나타나게 되요.
일반적으로 수면무호흡증치료는 촌각을 다투는 사항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여러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보통 10년 이상 방치했을 때 여러가지 합병증이 드러난다고 하니까요.
그런데 말이죠, "10년 이상"이라는 말이 함정일 수 있어요.
10년이라는 숫자는 치료를 하지 않고 보낸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지
10년 이상이 되는 그때부터 건강이 나빠진다는 말이 아니거든요.
그 시간동안 이미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서 마침내(?) 눈에 보이는 결과가 드러나는 시기가 되는 것이지요.
또 하나.
우리는 수면무호흡 치료를 권하기 보다 코골이 치료를 권하는 사회라는 거에요.
시끄러운 코골이를 없애라고 하지 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에 대해선 아직 많은 분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있어요.
무호흡이나 저호흡 증상은 코골이가 없는 경우 발견하기도 어렵구요.
설사 코골이가 있다고 해도 너무 흔하기 때문에 정작 치료를 생각하는 경우도 적습니다.
또한 관련 치료를 결심하면 이미 상당한 시간이 흘러서 병원을 찾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실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언제부터 코를 골았는지 모를 정도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오세요.
수면무호흡증치료는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치매........
이름만 들어도 어마어마한 합병증이 잠깐이라고 여겨지는 순간이 쌓여서 생기는 거니까요.
기도가 막혀 산소공급이 멈추면서 산소공급을 위해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하면서 문제가 생기는 거죠.
산소공급을 위해 혈액 순환이 빨라지니 혈관이 영향을 받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심장도, 뇌 산소공급도 영향이 생깁니다.
휴식을 취해야 하는 우리 몸은 전혀 쉬지 못하니 충분히 잔다고 잤는데도 늘 피곤하구요.
이런 상태가 매일 밤, 매 시간, 1시간에 5번 이상 나타나는데 건강이 영향을 받지 않을 수가 있나요.
그리하여 결론은!!!
수면무호흡증치료는 기도 공간을 확보해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됩니다.
또 다음으로 미루실 거에요?
시간은 금방 지나가버립니다.
생각났을 때 지금 바로 온라인 상담 신청해 보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