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남녀노소 안가리는 수면질환




벌써 1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ㅠㅠ


오늘도 홍시는 꿋꿋하게 코를 고는 것의 위험성에 대해서 여러분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순하게 코만 고는 것은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고,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했을 때 위험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수면질환은 잠을 자는 도중에 일어나는 일이라서 눈에 보이지 않고 스스로는 자각을 못하기 때문에 위험성을 간과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수면질환은 생각보다 위험한 질환입니다.





특히 코골이는 몸이 보내는 신호이기 때문에 습관으로 지나칠 문제가 아닙니다.


코를 심하게 고는 분들을 동반자로 둔 경우 도저히 같이 못 살겠다고 해서 이혼사유가 되기도 하거든요,


코 고는 소리가 커서 가족들을 힘들게 한다구요?


본인의 건강도 해치는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코를 고는 것은 기도가 좁아서 발생하는데요, 숨을 쉬는 통로가 좁아져서 호흡이 원활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런데, 음주를 하거나 유난히 피곤하면 평소에 코를 골지 않던 사람도 코를 고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도 코를 고는데요, 편도선과 아데노이드조직이 커지면서 소아들도 코를 골기도 합니다.


그리고 젊었을 때는 코를 골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코를 고는 것이 심해져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계세요.


노화는 몸 구석구석에서 표시가 나는데 코를 고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면 중에 목젖이나 혀에 탄력이 유지돼야 하는데 노화가 오면 근육이 느슨해져서 누웠을 때 기도가 더 잘 막히게 되기도 합니다.





여성은 폐경 이후 호르몬변화의 영향으로 코를 골기 시작할 수도 있어요.


심하게 코를 고는 증상에 꼭 따라다니는 것이 바로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잠을 자는 동안에 숨이 멈추느라 숙면을 방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잠을 자도자도 피곤하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무기력해지죠.


심혈관계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같은 합병증의 발병율도 높고요.


몸에 산소가 잘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에는 성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위험한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치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는 것이 수면무호흡증인데 이것이 반복되면 인지기능장애를 일으키면서 치매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관찰을 잘 하셔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 증상이 보인다면 수면클리닉에 가셔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할 수 있거든요.


치료법으로는 외과적 치료와 장치 치료가 있으니까 의료진과 상의하셔서 본인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건조한 공기 때문에 겨울철이면 더욱 심해지는 코골이, 더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우선 검사를 받아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