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유전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20년 가까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었습니다. 간혹 직장동료들과 워크샵을 가면 저때문에 잠들을 설칠 정도로 심하게 코를 골았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엄마도 코를 골아서 유전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수록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되는 것 때문에 마음이 불편하고 무엇보다, 수면중 무호흡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니까 함께 잠을 자던 분들도 숨을 안쉬고 죽는거 아닌가 걱정이 많으시더라구요.



웅아~ 오늘 날씨 겁나 춥네요. 어깨가 안펴져, 어깨가. ㄷ ㄷ ㄷ.
병원에서는 막 반팔 유니폼입고 돌아다니지만… 홍시는 추위가 너모너모 싫어요. 이렇게 추운 날은 젊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가로수 길도 한산하답니다. 





지난 주에 정글의 법칙 보면서, 더운 곳으로 여행가고 싶다… 는 생각을 했는데요, 한은정 코고는 거 보고 '여자코골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위의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남자분들은 주변에서 코골이 때문에 하도 핀잔을 듣고 미안한 마음이 들다가 병원에서 검사 후 진단을 받고는 본인의 건강 걱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 


여자분들은 코골이를 치료하고 싶다는 마음의 8할은 창피함인 것 같아요. 워크샵 전에, MT 전에... 오늘 밤 코를 골면 사람들이 흉볼텐데 하는 불안함으로 1박 2일 여행조차 꺼려지는거죠.





병원에는 위에 사례의 여성환자분 처럼 참다참다 이제는 고쳐야겠다! 하고 오시는 40대 여성분들과 결혼 전에 치료받으려고 오시는 20대 여성분들이 많으세요.


<44세 여자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의 수술 후 3개월뒤 기도가 넓어진 3DCT 화면>



이 분은 코골이가 심했는데요, 처음에는 어머니께서 코를 골기 때문에 유전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받을 생각은 안했다고 해요. 어쩔 수 없지... 하면서 포기했던 거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수록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가족들도 걱정을 하니까 병원에 가봐야 겠다고 생각은 하면서도 막상 병원이라고 하면 무섭고 그래서 고민만 하셨던가봐요. 


얼마나 인터넷으로 많이 알아보셨는지, 상담을 받으실 때도 다른 수면클리닉도 다 아시더라구요.


<44세 여자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의 수술 후 3개월뒤 기도의 크기가 달라진 내시경사진>



요즘은 워낙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곳이 많고 소문이 빠르다보니, 숨수면클리닉이 코골이수술로는 유명하다는 걸 딱~! 알고 오신거죠. 가장 믿을 수 있었던 것은 다른 환자분들의 자필후기라고 하셨어요. 


<44세 여성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의 수술 후 3개월뒤 자필후기>


저는 20년 가까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었습니다.

간혹 직장동료들과 워크샵을 가면 저때문에 잠들을 설칠 정도로 심하게 코를 골았다고 합니다.


<중간 생략>


저는 무호흡증도 심각한 편이고 코도 많이 고는 편이라 최대한 완벽하게 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을 고르던 중 여기 병원이라면 잘 할 수 있겠다 싶어 수술을 결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도움이 될까 해서 후기도 남겨주시고...

힘든 수술과 치료를 잘 버텨주셔서 저희가 감사한데도 자꾸 저희한테 감사하다고 하시고... 이럴 때 수면클리닉 간호사로서 자부심이 퐉퐉~! 돋습니다요. ^^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더욱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까다로운 수술이고, 수술 후 1~2주는 고생스럽긴 해요.

하지만 평생 안고가야 할지도 모르는 코골이 특히, 무호흡증은 반드시 고쳐야 하는 '병' 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고치는 것이 또 다른 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좋습니다.

여성분들! 여자 코골이는 절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치료하면 낫는 병이예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