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오는 방법 이용해서 수면장애 해결!
- 기타 수면질환
- 2015. 9. 3. 16:00
잠 잘오는 방법을 이용해서 수면장애 해결!
홍시가 생각하기에 잠은 상당히 신비로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는 매일 수면을 취하지만, 잠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한 삶을 살기위헤서는 아주 기본이면서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말이죠.
밤에 자는 잠은 너무 많이 자도, 너무 적게 자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시간~8시간 정도가 성인의 수면시간으로는 적절합니다.
수면부족을 포함한 각종 수면질환의 고통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잠을 잘 못자는 것은 심적으로도 힘들지만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한 예로, 종양이 있는 동물에게 잠을 재우지 않았더니 종양이 2~3배 빠르게 커졌다고 해요.
잠을 못자면 면역체계가 무너져서 악화되기 때문이죠.
어두울 때 분비가 되는 특징 때문에 수면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멜라토닌은 암으로 이어질 수있는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자야 암과 싸울 능력을 갖게 되고, 제대로 잠을 못자면 위의 사례처럼 종양이 있을 경우 빠르게 악화되는 것입니다.
연구결과, 지속적으로 잠을 잘 못자는 수면장애를 가진 사람은 숙면을 취하면서 잘 자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3배 이상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수면부족이 긴 시간 누적되면 건강이 나빠지면서 불행하다고 느껴서 우울한 증상까지 오기도 합니다.
말이 너무 길었는데, 이제 잠 잘자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평소 괴롭히던 수면장애를 날려버리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침실을 어둡게 하라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는 시계초침의 불빛조차 수면호르몬이 나오는 것을 방해해서 잠드는 것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스탠드 조명도 없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밤낮이 바뀐 분들이라면 낮에 잠에 들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암막커튼을 이용해서 자연광을 차단해 주세요.
휴대폰 불빛은 아주 안좋아요.
알람시계는 멀리둬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기때문에 알람시계를 머리맡에 놓고 자는 분들이 많은데, 가능한 침대에서 멀리두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잠깐이라도 깨서 시계를 보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걱정이 생겨서 새벽 3시에 한 번 깨고, 새벽 4시에 또 깨고.... 그러다보면 잠을 자긴 잤는데 잔 것 같지도 않은 이상한 상태로 아침을 맞게됩니다.
또한 잠에서 못 깰까봐 알람을 매우 크게 설정해 놓기도 하는데, 외부 자극에 의해 잠에서 갑자기 깨는 것은 몸에 매우 큰 스트레스를 줍니다.
잠을 규칙적으로 잘 자는 패턴이 몸에 익으면 알람을 크게 해 놓지 않아도 그 시간쯤 되면 눈이 떠져서 알람이 필요없을 수 있습니다.
침대를 따로 써라
만약 같이 자는 사람이 코골이가 있다면 침대를 따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를 따로 쓰는 것 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큰 코골이라면 방을 따로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코골이와 같은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것이죠.
코를 골면서 잠을 자는 사람도 건강이 않좋고, 그 옆에서 코 고는 솔 때문에 잠을 못 자는 사람도 건강이 안좋아지니까요.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라.
취침 시간을 변경하지 마세요.
불금에는 새벽 3시까지 술마시고.... 그러면 수면리듬이 깨집니다.
주말이나 주중이나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건강한 수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양말을 신자
겨울에는 수면양말을 추워서 신고 자는데, 잠 잘 때 양말을 신는 것은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자다보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잠에서 깨기조 하는데, 양말을 신고 자면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간에 깨는 것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잠 잘자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 수면장애 잡을 수 있을것 같으세요?
여러가지 말씀드리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이렇게 할 걸... 왜 그렇게 했을까... 오후에 직장에서 있었던 일들을 떠올리다가 잠 잘 시간을 놓치기도 하는데요, 잠 잘 때는 다~~~ 내려놓고 '오늘 하루도 수고했다' 스스로 토닥토닥 해 주고 편안하게 주무시기 바랍니다.
아, 하나 빼먹었네요.
침대에 들어가기 2시간 전에 음료는 마시지 마세요.
화장실 가고 싶어서 중간에 깨니까요~.
잠 잘자는 방법 이용해서 오늘도 꿀잠하시길 바라며 홍시는 물러갑니다.
수면장애 무료상담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