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자연스러운 증상이 아니에요.
- 하지불안증후군
- 2014. 12. 26. 11:51
하지불안증후군은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증상이 아닙니다.
그런데 왜 하지불안증후군을 앓고 있으면서도 내가 질병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걸까요?
그건 아마도......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때문일 거에요.
사람마다 느낌은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다리 저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많이 걷는 어느 날, 하루종일 서 있던 어느 날, 나이 먹으면서 혈액순환이 안된다고 느끼는 어떤 날에도 똑같이 느낄 수 있거든요.
게다가 우리 국민의 10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서 오히려 질병으로 여기지 않기도 해요.
과식해서 체하면 병원을 찾기보단 바늘로 손을 따는 것과 비슷한 정도? ^^
며칠 전에 후배를 만났는데 홍시의 블로그 글을 꼼꼼하게 잘 읽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자세히 읽다보니 자신도 하지불안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하는 거에요.
자려고만 누우면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오래도록 뒤척이다 잠이 들었는데 아무래도 하지불안증후군 같다는 거죠.
아기를 낳고 나이를 먹으면서 몸이 전같지 않으니 다리가 저린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알고보니 자연스러운 증상이 아니라 하지불안증후군인 것 같다며 좋아하던(?) 홍시의 후배!!!!
그러나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가지는 않았습니다.
우리의 어머니 세대처럼 우리도 이 정도 아픔은 그냥 견뎌도 되는 것으로 여기는가 봅니다.
증상은 흔하고 낯익지만 이름은 낯설기 짝이 없는 하지불안증후군.
그래서인지 치료가 굉장히 어렵고 힘들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낮에는 멀쩡하고 밤만 되면 다리에 이상증세가 느껴지니 큰 병은 아니라는 확신(?)도 생기는 것 같구요.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만 극과 극인 건 아니에요.
통증의 정도도 아주 극과 극인데요.
방송에 나와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죽음의 공포까지 이야기했던 쇼호스트가 있었어요.
홍시의 후배처럼 잠을 이루지 못해 뒤척일 정도의 통증이거나, 단순한 다리 저림, 전기가 찌릿찌릿 통하는 것 같지만 손으로 주물러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정도부터,
죽음의 공포를 느낀 쇼호스트처럼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일반 진통제로는 사라지지 않는 강도의 고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가 저린 증상이 주를 이루고,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느끼기도 해서 척추 질환으로 의심받는 일도 많습니다.
치료받기를 원해 이곳저곳 병원을 다니지만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치료를 받기는 하지만 오진때문에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간혹 불면증으로 오해해서 내원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하지불안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시면 된다는 팁을 살짝 드려요.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밤에 증상이 나타나고 움직임을 멈추면 심해진다는 점이에요.
특히 활동을 멈추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다가 일어나 걷거나 주물러주면 불편한 증상이 사라지곤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수술을 한다거나 하는 어마어마한(?) 방법은 아니고 주사와 약물만으로 치료할 수 있답니다.
아직까지 하지불안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도파민계 호르몬의 이상으로 보는 의견과 유전적 원인이 있다는 의견이 큰 힘을 얻고 있는데요.
치료법도 도파민계 약물을 이용해서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 의심스러워 내원하시면 먼저 전문의 진찰 후 필요한 검사를 받으세요.
몸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병을 진단할 수 없고 몸이 느끼는 불편함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이루어지는데요.
저장철분검사, 운동억제검사(하지근전도검사),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실 수 있어요.
필요한 검사를 통해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치료법이 결정되고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가 시작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라면 도파민계 약물이나 철분 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숨수면클리닉에서는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에 고순도철주사요법을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어요.
하지불안증후군은 치료가 시작되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요.
두려워 마시고 상담부터 받으세요.
오랜 시간 잠 못 이루고 고통받았던 시간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으실 거에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