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나도 힘들고 당신도 힘들고...


코골이, 나도 힘들고 당신도 힘들고...



지난 주말에 날씨가 참 좋았죠?

홍시는 벚꽃 구경을 가려고 했는데 들쑥날쑥한 기온때문에 감기에 걸렸는지 머리도 띵~하고 콧물이 줄줄 흐르네요.

감기 정도만 돼도 아... 감기 걸렸구나... 하고 증상을 자각하는데, 코골이 같은 수면장애는 본인은 모르고 옆 사람이 먼저 알게됩니다.

많은 분들이 코를 심하게 골때 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단순히 수면습관인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우리가 코를 고는 것은 코가 부어서도 아니고, 수면습관도 아니고 치료를 해야하는 질환입니다.


코만 고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수면무호흡 증상이 함께 따라 오는데요, 이게이게~~ 문젭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심혈관 질병 같은 합병증이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거든요.

아빠가 코를 골면 아들도 코를 골더라... 하는 유전설 들어보셨나요?

코골이 유전은 아주 없다고도 반드시 있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코를 고는 것이 유전이다 아니다 말이 나오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 때문인데요, 


아이가 부모를 닮을 때 얼굴의 구조 또한 닮기 때문에 아빠가 기도가 좁았다면 아이도 그럴 가능성이 있어요.

턱이 짧거나 작은 구조 또한 코를 고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이런 얼굴의 구조를 닮아서 코를 고는 경우 코골이가 유전이다... 라는 말이 나오는거죠.


 코를 고는 본인은 못 느끼지만 큰 소리 때문에 다른 사람의 수면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혼자사는 분들보다 배우자가 있으신 분들이 코를 고는 문제로 병원을 오시는 경우가 많으세요.

또한, 코골이는 비만인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살이 많이 찐 분들은 특히 코를 골다가 한참동안 숨을 멈추고 숨을 몰아쉬는 것을 무호흡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코를 골면서 한참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심호흡을 하는데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전신으로 가는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만성피로의 원인으로 됩니다. 


숙면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자고나도 개운하지도 않고요.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추는 증상은 고혈압을 발생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주의해야 할뿐만 아니라 제때에 병원에 내원하여 혈압을 재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도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골이도 수면무호흡증도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줄뿐만 아니라 옆에 있는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주니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