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클리닉병원에 코골이수술 재발치료 문의했더니...


2000년, 코골이 때문에 00병원에서 목젖 절개와 편도선 절개 수술을 받은 H씨는 수술 하고 2년 후 코골이가 재발하여 현재는 수면무호흡증까지 동반된 상태다. 옆사람은 물론, 옆 방에 있는 사람도 코고는 소리에 잠을 못 잔다고 할 정도인데, 코고는 소리도 걱정이지만 수면중 숨을 쉬지 않는 것을 알게된 뒤로는 잠자는 것이 무서울 지경이라고 하는데… 



코골이수술은 왜 재발하는걸까?


안녕하세요~ 숨수면의원의 마스코트 홍시입니다. 
음… 오늘은 코골이 수술이 재발한 사례로군요. 목젖과 편도선 절개 수술을 하고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코골이를 한다는 분들이 숨수면의원을 찾아오시는 경우가 꽤 많은데요, 이것은 치료 후 재발된 것이 아니라 치료 자체가 미흡했던 것입니다.  




기도가 좁은 수면호흡장애 환자들이 단순 코골이 수술인 목젖 절개, 편도선 수술만 받고 정상 숨구멍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는 치료를 받지 않아 비정상적인 크기의 숨구멍을 계속 갖고있기 때문인거죠. 코골이/ 수면무호흡 환자는 정상인의 기도크기와 모양이 다르거든요. 코골이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면 대부분 중등도 이상의 수면호흡장애로 진단이 나와요. 기도 크기는 연구개 및 혀 뒤쪽 부위가 7mm이하로 정상인의 10mm보다 한참 좁은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정상인 기도의 3DCT사진>



<경도 코골이 환자의 기도를 볼 수 있는 3DCT사진>


코골이수술이 재발된 경우, 어떤 치료가 적절할까?


재발, 재치료 환자의 대부분이 처음부터 전문의의 진료를 받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경험이 많은 수면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사실, 국내에는 수면전문의 제도가 없기 때문에 수면전문의는 없는 것이 맞아요. 그렇다면 한 번 비교해 볼까요?

RPSGT는 수면다원검사를 진행, 판독하는 임상병리사들이 주로 취득하는 자격이고,
ABSM(미국수면학회)의 Certified International Sleep of Specialist는 미국수면학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통과해야만 주어지는 자격 및 호칭입니다. 물론~ 숨수면의원 원장님은 RPSGT는 기본이고 Certified International Sleep of Specialist 입니다. 

숨수면의원은 이렇게 믿을 수 있는 의료진들이 많으니까, "좋아졌어요" 같은 객관적으로 알 수 없는 치료 결과가 아니라 1) 최소 수술후 3개월 이후, 2) 객관적인 수면다원검사의 결과로 판정할 수 있는 정상화 사례와, 3) 수술후에 넓어진 기도확장 정도를 3DCT를 통해 수술 전과 비교해서 측정하고 증명해드릴 수 있는거겠죠?


아래 3DCT사진은 코골이 수술 후 재발되어서 내원하신 32세 남자분의 사진이예요.

이전 수술효과는 미미했고, 목젖 절제 및 연구개 성형술로 연구개가 짧아져 있긴 하지만, 여전히 기도는 5mm로 좁은 것을 보실 수 있을거예요. 이 분은 수면다원검사 이후 중증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잘 보이라고 주황색으로 표시해 놨는데, 기도확장 수술 후 정상에 가깝게 넓어진 기도가 보이시나요?

재발환자의 치료나 처음 치료를 받는 환자의 치료는 다르지 않아요. 

미국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대표원장의 진료, 수면전문기사의 판독, 진정한 다중치료의 선택가능성, 치료후 결과의 판정 및 추가적 치료 계획의 설정가능 등이 숨수면의원 본원에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재발, 재수술, 재치료가 가능한 이유이며, 재발/재치료된 환자의 기도(숨구멍)가 정상인과 비슷하게 바뀔 수 있는 이유입니다. ^^


수술을 또 고려해야하나...고민하시는 분들~! 길게 말 안하고, 사진 한 장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ㅋ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