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치료, 정확히 진단하는 수면클리닉추천!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오늘도 미세먼지가 안개처럼 자욱하네요.ㅠㅠ

이런 날은 돌아다니지 말고 집에 있으라던데...출근.... ㅋㅋ 


겨울이 오니까 병원에 환자분들이 더욱 많아지셔서 홍시는 무척 바쁘네요. 

비염으로 고생하시다가 오신 분들도 많고 칩거하기 좋은 계절에 평소 생각했던 코골이수술을 하려고 예약하시는 분들도 많고. 이래저래 하루종일 병원에서 뛰어 다닌답니다. 



자, 오늘은 수면무호흡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여성코골이, 소아코골이, 남성코골이 등 지칭하는 단어가 여러가지 있지만 증상의 정확한 명칭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 수면무호흡증은 정도에 따라 경증, 중등도, 중증으로 나뉘는데요, 

호흡장애증상의 정도와 발생 부위, 환자의 신체구조와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법이 다르거든요.



‘언젠가 코골이 치료를 해야지’ 하면서도 많은 수면호흡장애 환자들이 병원을 찾는데 겁을 내는 이유는 ‘치료법은 수술뿐’이라는 생각 때문인데요, 

사실 수술이 능사는 아니며 수술 외에도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다는 건 널리 알려져 있어요. 


수면무호흡증은 숨수면클리닉에서 기도확장수술을 하는 것이 최선이긴 하지만,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신 분들을 위해 비수술적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홍시가 콕콕 찍어 알려드릴께요~ 


치료성공률 90% 이상! 양압기

수면무호흡증 중등도 이상의 환자에게 첫 번째로 고려되는 표준 치료법은 양압기착용입니다. 

양압기는 최근 경증 환자에게도 소문이 나 있는데, 경과가 좋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많은 환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잔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기 때문에 양압기 선택률은 성공률보다 훨씬 적은 비율을 보입니다. 




양압기 착용은 보는 것만큼 불편하지는 않아요. 

젊은 분이라면 대체로 2주 내로 적응하며, 두 달 정도면 누구나 충분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생 착용을 해야한다는 점, 가격에 대한 부담이 선택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죠. 


양압기의 종류도 여러가지라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적절한 기계와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환자는 지속적 기도양압호흡기(CPAP)라고 하는 고정형 양압기 사용을 처방받아요. 

증세가 아주 심한 환자라면 들숨과 날숨 때 압력을 달리하는 이중양압호흡기(BiPAP)를 사용하고요. 




환자가 숨을 쉬지 않으면 압력을 높이고, 호흡을 잘 하면 압력을 떨어뜨려주는 자동양압호흡기(AutoPAP)도 있습니다. 

압력을 조절해 기도를 넓혀주기 때문에 ‘자동’이라는 단어가 붙지만 비용적인 면에서 보면 양압기의 가격이 만만치 않은만큼 관리도 중요하고 보험이 적용되는 수술보다 다소 비용이 든다는 게 단점입니다.


골격구조에 따라 효과가 다른 마우스피스

구강내 장치, 마우스피스는 수술과 양압기의 중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워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라 요즘은 많은 병원에서 이 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데요, 약간의 불편함은 있지만 경증 수면호흡장애 환자에게 효과가 좋아 선호도가 높은 치료법입니다. 





이 장치는 위턱에 아래턱을 걸어서 턱을 빼주는 원리에요. 

턱에 붙은 혀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혀에 밀린 연구개도 앞으로 나가 자연스럽게 기도가 넓어집니다. 턱이 작고 들어간 사람에게는 효과가 좋지만 주걱턱이나 치아가 앞으로 나온 사람에게는 치료 효과가 크지않아요. 


어떤 환자에겐 수술이 필요하지만, 어떤 환자에겐 수술보다 기구를 이용한 치료가 더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특히 양압기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처방되므로, 제대로 된 처방을 받기 위해서는 진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숨수면의원이 아니어도 되니까,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하는 병원을 찾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