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술, 어디서 해야할까요?




밤새 안녕히 주무셨나요?


잠들기 시작해서 일어나기 전까지 한번도 깨지 않고, 푸욱 잘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세요.


자는 동안 중간 중간 깨어나 싶은 잠을 잘 수 없으니 다음날 피곤하기 마련이고, 몸도 축나는 것 같으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평소 코골이가 심했던 분들이라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보세요.


자는 동안 수시로 깨어나고, 주간졸림증,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말이지요.





무호흡증으로 인해 낮에도 늘상 졸리고,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면, 집중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든,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이든 효율성이 떨어지고, 갖가지 문제가 생겨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겠지요.


특히 운전을 생업으로 하는 분들의 경우, 졸음운전으로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렇게 생활 전반에 문제를 가져오는 수면무호흡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체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저산소증이 나타나 뇌혈관계 질환, 심혈관계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크리스틴 야페 교수팀이 치매가 없는 노인 여성 298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그룹의 44.8%가 2년 후 기억력 감퇴를 동반한 인지장애에 걸렸다."고 합니다.


삶의 질이 높아야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을텐데요.


무호흡증이 노년의 건강에도 적신호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까요?


근본적인 치료와 정상화를 위해서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무조건 수술만 하면 되는 것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상태를 아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무호흡증이 나타나게 된 원인, 상태 등을 제대로 파악해야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을테니까요.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클리닉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 방문 후 가장 먼저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한 후에는 비강 초음파 및 전자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초검사가 끝난 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한 뒤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게 되는 것이지요.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상태에서의 뇌파, 안전도, 근전도, 심전도, 호흡, 가슴/복부 움직임, 혈액 산소포화도, 무호흡지수 등을 분석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필요할 경우 3D CT를 통해 골격 및 상기도 상태를 정밀하게 검사하게 되지요.


이렇게 환자의 상태에 대한 분석이 끝나게 되면, 환자와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치료방법은 다양하지만, 무호흡증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기도를 넓히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도확장술입니다.


설근성형술, 경구개전진 인두성형술, 이설근전진술, 설골고정술, 점막하 설근절제술 등이 바로 기도확장술의 다섯 가지 방법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 가지 때로는 두세 가지를 종합적으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전문성이 중요한 대목이지요.


수면무호흡증 수술, 마음을 먹었다면 임상경험도 풍부하고, 전문적 실력도 입증되고, 정상화된 환자들이 추천하는 병원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