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방지기구, 도움이 되는 유형은?




의외로 코를 고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함께 자는 옆 사람 때문에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방지제품을 사려고 하시는 분이 많죠.


옆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단순한 소리라면 인터넷에서 파는 기구를 사용해도 좋으나 수면 중 호흡장애의 발생 가능성이 있다면 합병증이 유발되기 전에 수면클리닉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시중에 판매하는 몇 가지 제품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기구가 도움이 되는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분이라면


평소에 구강호흡을 자주 하는 분이라면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목이 마르거나 입술이 자주 말라 있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평소에도 입술이 까칠까칠하거나 무언가에 집중할 때 입을 반쯤 벌리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코를 골면서 입호흡을 하면 세균이 직접 목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세포 내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입을 벌리는 동안 목의 체온이 떨어지고, 온도가 1도 낮아지면 편도선의 파이어 판으로 세균이 더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을 벌리고 자는 분이라면 턱 끈이나 테이프 같은 코골이방지기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입 벌림을 방지해 코 호흡을 유도해줍니다.





단, 기도의 문제로 입을 벌리고 자는데 원인을 해결 하지 않고 입만 닫게 한다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의료용품이나 의료기기가 아니므로 수면 중 무호흡과 같은 질환이 있다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의 질병이 있는 분이라면 코골이방지기구가 아닌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구강호흡 방지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피부 자극을 느끼거나 가려움증 등 답답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코가 자주 막히는 분이라면?


코막힘은 그 자체만으로도 두통이나 집중력 저하 등 다른 증상을 나타나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수면 시 코가 막힌다면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반복적으로 각성하도록 만들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강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코골이방지기구 중 비강 확장기를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비강을 확장시키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늘려 호흡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인데요.


지지부와 확장부로 구성되어 있는 기구를 수면 중 삽입하고 자면 됩니다.


단, 코에 염증이 있거나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치료 후 사용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코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가려움, 자극 등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아닌 단순 코골이 환자이며, 습관적인 구강호흡이나 코막힘 등으로 코를 고는 분이라면 코골이방지기구가 일정 부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막힘으로 인한 코골이는 약 10% 미만이며, 구강호흡 역시 코고는 원인이 아닌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인터넷이나 의학사전을 조금만 살펴봐도 알 수 있듯이 코골이는 대부분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인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입니다.


또한 비만으로 인하여 혀나 편도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어 상기도가 좁아져 코를 골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중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면클리닉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넷에서 성급하게 시중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약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실제 건강보험과 실손보험을 이용한다면 인터넷에서 파는 제품보다 더 저렴하게 진단과 치료를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은 2005년부터 수면호흡장애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오랜 경험의 숨수면클리닉에서 코고는 원인을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