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방법, 기도확보 가능한 장치는 무엇이 있을까?




이전에 유행하던 렌즈 중에 '드림렌즈'가 있었습니다.


드림렌즈는 특수하게 고안된 역기하 모양의 렌즈로 해당 도수만큼 각막을 눌러서 일시적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입니다.


근시 진행을 어느 정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시력교정술의 대안으로 적합한 방법이지요.


야간에 약 8시간 정도 착용을 하고 일어나면 렌즈를 빼고 맨 눈으로 생활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렌즈가 각막을 누른 시간만큼은 잘 보이지만 원래 상태로 되돌아오면서 시력이 흐려져 저녁에 다시 렌즈를 착용해야 했습니다.


원천적으로 시력을 교정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잠자는 동안 렌즈를 착용을 하면 낮 동안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해 많이들 선호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코골이치료방법 중 드림렌즈와 마찬가지로 밤에만 착용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한 장치가 몇 가지 있습니다.


한편, 코를 고는 원인은 코가 아닌 기도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장치치료를 통해서 좁은 기도를 넓혀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과연 기도 확보 가능한 장치치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잠 잘 때 끼는 구강장치를 이용해요


코골이치료방법 중 구강내장치는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치아투명교정장치처럼 생겼습니다.


이러한 장치를 이용해 턱을 앞으로 당겨주면 뒷부분인 기도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구강내장치는 상악과 하악의 석고 모형을 만들어서 환자의 구강구조에 적합한 장치를 제작하는데요.


사람의 구강구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착용 후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서 경험 많은 의료진의 세심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은 상하악이 하나로 이루어진 일체형과 분리가 가능한 투피스 형태로 나뉘게 됩니다.


기능부에 있는 조절 스크류를 이용하여 아래턱 전진 정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코골이치료방법 중 구강장치는 수면 중 호흡곤란이 없이 코만 고는 환자이거나 아주 약한 정도의 무호흡이 발생하는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여행시 양압기를 가져갈 수 없을 때나 수술과 동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턱 관절의 이상이 있거나 잔존 치아수가 장치를 물고 있기에 적은 경우는 치료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치주질환이 있어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적응 과정에서는 침 분비가 많아질 수 있고 일시적으로 저작이 어렵거나 턱 관절에 뻐근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통해 압력을 불어넣어요


다른 치료방법에는 잠자리에 마스크를 쓰고 자면 압력의 공기가 밀려와 기도를 넓혀주는 양압기가 있습니다.


중증 이상의 환자에게는 치료효율이 높다고 알려졌으나 다소 적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센 압력의 공기가 코와 입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숨을 내쉴 때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필요한 적정 압력을 확인해줄 수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한편, 마스크나 구강장치를 쓰고 잔다는 것이 거추장스럽거나 매일 세척하는 일이 번거롭다면 코골이치료방법으로 외과적 수술을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기도확보 가능한 장치는 착용 시에만 호흡곤란이 개선되기 때문에 평생 수면 중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간에 외과적 수술을 받는 분도 있습니다.


렌즈를 끼다가 귀찮아서 라식과 라섹 등의 시력고정술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을 보는 것과 같지요.





숨수면클리닉은 기도 확보가 가능한 구강장치와 양압기 치료가 모두 가능한 곳입니다.


그리고 장치치료뿐 아니라 기도확장술을 통해 외과적으로 코고는 소리와 무호흡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 불모지에 가까웠던 2005년부터 수면과 관련된 치료만을 계속해왔기에 다양한 치료법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기도의 구조 모양과 원인이 모두 다르기에 의료기관에서는 여러 해결방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숨수면클리닉을 통해 다양한 방법의 치료 가능성을 열어두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