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양압기, 부적합한 유형이 있다?




토론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게 일반화를 시키는 겁니다.


모든 사람들은 다 각기 다른 생각과 행동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본인의 생각이, 또 다수의 생각이 그렇다고 해서 그렇지 않은 경우까지 일반화시킬 순 없습니다.


많은 수면클리닉에서 일차적으로 처방하는 치료는 바로 양압기입니다.


외과적인 방법이 진행되지 않아 부작용이 0%에 가깝고 스스로 압력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증상의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죠.


하지만 양압장치 치료가 모든 환자에게 적합하단 일반화는 금물입니다.


환자 중에는 장치 사용이 힘들거나 부적합한 경우도 있으니깐 말이죠.






코골이 양압기, 어떨 때 부적합할까?


비중격만곡증 또는 비후성 비염 환자


비중격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을 의미합니다.


이 벽이 우측이나 좌측으로 휘어진 상태를 비중격만곡증이라 하는데,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한쪽 코가 막히거나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휘어진 코 벽에 의해 코로 숨쉬기 힘든 상태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입 호흡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수면 중 혀밀림과 공기 저항이 심해지면서 산소가 쓸리는 소리인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후성 비염은 코의 염증으로 인해 코 안의 하비갑개 점막이 비후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만성 비염이 장기화되거나 비중격만곡증이 심하거나 만성 부비동염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후성 비염도 비중격만곡증과 마찬가지로 코 막힘이 유발되어 코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비중격만곡증이나 비후성 비염에 의해 코골이가 생겼다면 양압 치료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코가 막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공급되는 공기 압력이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죠.


실제로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팀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코골이 양압기 실패 환자는 성공 환자에 비해 비중격 만곡 정도가 훨씬 심했으며 비후성 비염 역시 훨씬 악화되어 있어 코로 숨쉬기 힘든 상태였습니다.





편도선이 비대한 환자


편도선이 비대하거나 편도염을 자주 앓는 경우에도 숨쉬기 답답한 기분이 들 수 있는데요.


이는 비대한 편도 조직이 기도의 입구를 좁아지게 만들어 산소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잠을 자는 동안에는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고요.


양압기는 기도를 넓혀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보통 이러한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코골이 양압기 실패 환자의 무려 27% 정도가 2단계 이상의 편도선 비대 소견을 보였습니다.


반면 편도가 비대한 환자 중 치료에 성공한 환자는 8.7%에 그쳤죠.





잠버릇이 험한 환자


자면서 뒤척임이 심하거나 움직이는 잠버릇이 있으면 수면 중 마스크가 벗겨질 확률이 높습니다.


관련 수면장애로는 수면보행(몽유병), 수면 중 섭식장애, 렘수면행동장애 등이 있습니다.


양압기는 마스크가 벗겨지는 순간 치료도 종료되므로 이러한 위험요소는 미리 제거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장애 치료는 수면클리닉에서 가능하므로 내원하여 관련 치료부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양압기만 고수할 필요 없습니다


만약 양압기가 부적합하다면 다른 치료 방법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술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굳이 평생동안 착용해야 하는 코골이 양압기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양압 치료는 기도를 넓혀주는 것에 주력하기 때문에 코 질환 또는 편도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도 불가능할 뿐더러 오히려 앞서 보신 것처럼 여러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 고는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치료가 우선적으로 진행돼야 하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양압기 외에도 기도확장술, 비중격성형술, 편도절제술, 비염치료, 기타 비수술 치료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과 잘 맞는 코골이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하다면 하단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