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턱이 좁을수록 심해진다?!

 

 

어느 순간부터 미의 기준으로 자리잡힌 V라인, 사람들은 조금 더 갸름한 얼굴을 갖고 싶어 양악수술까지 서슴지 않습니다.

 

그런데 뾰족하고 좁은 턱일수록 더 심하게 코를 골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미용 목적의 양악 수술 후 코골이를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코와 턱,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했던 코를 고는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코를 고는 선천적 원인부터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타고난 해부학적 구조입니다.

 

원래부터 턱이 좁게 태어났거나 혀가 두껍거나 입천장 구조에 따라서 코를 골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요인들은 기도를 좁게 만드는 원인으로, 수면 중 산소 마찰을 일으켜 ‘드르렁~’ 하는  코 고는 소리를 유발하게 됩니다.

 

외부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생활 습관의 개선, 수면 환경의 변화 등을 통해 코 고는 증상을 해소할 수 있지만 해부학적 구조는 수술이나 장치를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여성 분들의 경우 미용 목적으로 양악 수술을 받았다가 큰 소리로 코를 골게 돼 곤혹을 겪기도 합니다. 

 

혼자 살 경우 코를 골며 자는 게 숙면을 방해하긴 하지만 직접적으로 코 고는 소리로 인해 피해받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잘 보일 필요도 없기 때문에 코 고는 증상을 참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남자친구와의 여행, 신혼을 앞두고 급히 치료를 받으러 오시죠.

 

 

 

 

해부학적 구조에 따른 코골이는 기도확장수술이라고 하는 외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확장수술은 연구개나 경구개, 혀를 이동 또는 변형 시켜 상기도를 충분히 열어주는 방식입니다.

 

기도확장수술은 총 다섯 가지 종류로 나눠져있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할 수 있는 방법으로도 볼 수 있죠.

 

만약 미용 목적의 양악수술로 코를 골기 시작했다면 다시 하관을 앞으로 전진시키는 치료 목적의 양악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에 관한 속설 중 살이 찐 사람은 코를 더 크게 곤다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100%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50% 이상은 사실입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기도가 위치한 목을 포함해 몸 전체적으로 지방이 쌓여있습니다.

 

과도한 지방은 신체 기관을 누르기도 하는데요, 기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목에 쌓인 지방이 기도를 누르고 호흡을 어렵게 만들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살이 찌면 찔수록 기도가 눌리는 압력이 더 커지기 때문에 코 고는 소리도 더 심해지는 거고요.

 

아직 과체중이거나 코 고는 소리가 심하지 않은 편이라면 체중 조절을 통해 어느 정도 코 고는 증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을 빼고도 코 고는 소리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이는 이미 기도가 좁아져있는 상태이거나 코 고는 원인이 살이 아닌 해부학적 구조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가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수면의원을 찾아 검사부터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코막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 고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코골이하는 이름에서부터 원인도 코와 관련돼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드리자면 코 막힘이 원인인 경우는 열 명 중 한 두명 밖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비염이 있다고 해도 비염이 원인이 아니라 다른 해부학적 구조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코골이 치료하면 무작정 이비인후과에서 비염 치료부터 받고 보니 코 고는 증상이 제대로 고쳐지지 않는 겁니다.

 

원인이 코 막힘이 아니기 때문에 애꿎은 코를 뚫는다고 해결되지 않는 것이죠.

 

열 명 중 여덜 아홉 명은 코가 아니라 기도에 원인이 있습니다.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선 코와 기도를 모두 다루는 수면클리닉에서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검사는 수면다원검사와 3D CT 촬영으로 진행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코를 얼마나 심하게 고는 지, 어떤 자세에서 유독 코 고는 소리가 심해지는 지, 호흡은 정상적으로 하고 있는 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뇌파, 심전도, 근전도 변화까지 자동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환자 본인도 몰랐던 또 다른 수면장애 출현 여부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가 코 고는 증상을 알아봤다면, 3D CT 촬영은 실질적으로 코를 고는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얼굴부터 목까지의 해부학적 구조를 촬영해 수면 중 코를 골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확인하게 됩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코와 기도, 모두 검사하고 치료도 가능합니다.

 

상담부터 시작해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