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치료 받고 싶다면



하지불안증후군치료 받고 싶다면



하지블안증후군, 하지불안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수면 질환은 자려고만 하면 다리나 몸의 부위에 불편한 감각이 들어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들어 수면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설명만 들었을 때는 희귀한 병이 아닐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우리나라 만 21~69세 성인 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서 5.4%가 이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보고된 것을 봤을 때, 희귀한 질환은 아닙니다.





수면 질환의 치료 인식이 좋은 편이 아니라 생소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 질환으로 인해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증상이 알아차리기가 힘들어 하지불안증후군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치료 증상 먼저 확인하자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앞에서 간단히 설명했지만 다리나 발, 손과 몸통 등에 불쾌한 증상이 들어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들어 잠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불쾌한 증상은 사람마다 느끼는 게 다르며,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고, 저리거나 옥죄는 듯한 느낌이 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느낌이 다 다르고 다리에 주로 나타나고 다리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거나 허리디스크 증상 등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저녁 시간에 악화되며 심각해진 경우에 주간에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상태가 반복되면 불안증이나 우울증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을 파악하지 못하겠다면 아래 하지불안증후군 자가진단을 확인해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자가진단


1. 다리에 이상한 느낌이 들어 어쩔 수 없이 다리를 움직이려는 강한 충동을 느낀다

2. 누워있거나 앉아있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

3.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4. 주로 저녁시간이나 잠을 자려고 하면 증상이 심해진다.


증상을 체크해 해당되는 사항이 많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병원에 내원해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불안증후군치료, 검사 받아보자



그렇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이 뭘까요?


바로 검사를 받아야겠죠. 치료를 받기 전에 증상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확인해야 그에 따른 치료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수면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라는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주로 수면클리닉 병원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병원 내 검사실에서 하룻밤 동안 자면서 받는 검사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검사에서 자는 동안 다리를 움직이는 횟수가 시간당 15회 이상 관찰될 경우 하지불안증후군치료가 필요하다고 확진이 내려지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예정이라면 수면클리닉 병원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저녁에 이뤄지고 검사를 받아야 본격적인 진료와 치료가 이뤄지기 때문에 미리 온라인과 전화로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



하지불안증후군치료는 처음 연관될 질환인 철분결핍성 빈혈과 당뇨를 잘 치료하고, 약물치료가 이어집니다.


또 이러한 치료 뿐만 아니라 환자도 수면 위생이나 생활습관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마사지나 족욕, 간단한 운동 등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음식을 피하고 칼슘 보충,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분이 부족해 발생한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철분 보충을 해주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치료를 위해서는 이러한 원인 파악을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겠죠?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치료를 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증상이 일어나거나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들 때 마사지를 해주면 증상이 사라져 치료를 받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밤 뿐만 아니라 주간에도 증상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병이든 증상을 방치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어 다양한 곳에 영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이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정신적으로도 영향이 갈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하지불안증후군치료와 관련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개인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바로 답변해드리고 있으니 많이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