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병원 갈 때 기억하자


수면다원검사병원 갈 때 기억하자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 한숨 푹 자면 그것만큼 좋은 게 없죠.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죠.


하지만 잠이 보약이 되기는커녕 고역이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잠을 자고 싶어도 못 자고, 잠을 자도 피로가 그대로인 사람들의 경우인데요. 이렇게 잠과 벽을 쌓은 듯이 보이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면다원검사라는 특수한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데요.


최근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급여화가 되면서 검사를 받으려는 환자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검사에 대해 잘 몰라 어디서 어떻게 검사를 받아야 할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병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병원 어디로 가야 하나요?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병원 어디를 말하는 걸까요?


주로 수면다원검사가 진행되는 병원은 수면클리닉 병원, 수면의원 등이 있습니다. 모두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병원입니다.


그렇다면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정도의 수면장애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실 우리가 아파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아니듯이 수면장애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어떤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알지는 못합니다.


만약 잠을 제대로 잠을 못 자게 하는 증상이 있거나 코를 고는 등 수면 중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냥 바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가진 증상이 어떤 수면장애에 속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다른 수면장애가 있는지 살펴보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수면다원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바로 수면다원검사병원에 가면 받을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저녁에 시작해 아침에 끝나기 때문에 대낮에 병원에 가신다고 해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하시고 예약한 날 저녁에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하시면 대기하고 있던 수면 기사가 안내를 해드릴 겁니다. 환의로 갈아입은 다음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장비(센서)를 부착하시면 되는데요.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거치면 검사실에 들어가 아침까지 주무시면 검사는 끝입니다.


아침에 대기 후 바로 결과를 받아 볼 수도 있지만 바로 퇴원도 가능해서 연차를 내지 못하는 바쁜 직장인분들에게는 최적의 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에서 알 수 있는 것들


그렇다면 수면다원검사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수면다원검사는 일반적인 질환과 다르게 복합적인 문제로 생겨나는 경우가 많은 수면장애의 특성을 잘 살린 검사로 자는 동안 센서를 통해 다양한 검사가 진행되는데요.


뇌기능 상태를 알기 위한 뇌파 검사, 눈 움직임을 보기 위한 안전도 검사, 근육 상태를 알기 위한 근전도 검사, 심장 리듬을 보기 위한 심전도 검사 등이 진행되며, 수면 중 움직임을 보기 위해 검사실 내부에는 비디오 촬영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환자가 잠들어 있는 내내 이뤄지기 때문에 거의 하룻밤 내내 상태를 지켜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풍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수면 중 나타나는 증상이나 질환에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수면무호흡증의 유무와 수면무호흡증의 심각한 정도를 판별하는 RDI 지수도 알 수 있어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병원 고르는 방법


지금까지 수면다원검사에 대해 딱 아셔야 하는 것만 정리해드렸는데요.


그렇다면 그냥 아무 수면다원검사병원을 가도 되는 건가요? 하는 환자분들도 있겠죠.


병원이라고 솔직히 다 같은 병원은 없잖아요. 검사를 받더라도 치료를 생각해서 잘 골라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면다원검사는 검사실에서 하룻밤 자야 하기 때문에 시설을 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분명히 환자분들 중에는 잠자리에 민감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의외로 그렇지 않은 분들도 괜히 검사가 이뤄진다고 하면 괜히 잠도 안 오고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생기실 겁니다. 거기다가 시설이 좋지 않다면 정말 별로겠죠.


다행히 수면다원검사병원 중에는 호텔같이 검사실 병동이 잘 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방 내에 간단한 세면대도 있고 옷장, TV를 갖춰 놓은 곳도 있다고 하니 잘 살펴보시고 가는 것이 좋겠죠?


또 아침에 씻을 것을 대비해 샤워실, 화장실 등을 갖춰놓은 병동도 있다고 하니 병원을 선택하실 때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를 판독하는 수면기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제대로 검사가 이뤄져야 하는 것은 물론, 검사를 판독하는 것이 중요한 검사입니다.


검사 결과를 좀 더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수면 기사의 경력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수면다원검사병원 중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 자격을 취득한 수면기사가 있는 병원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면다원검사와 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을 고르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만약 검사를 받고 싶으시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