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 받을 때 주의해야 될 사항은?

 

 

불면증, 과다수면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관련 호흡장애, 수면관련 운동장애, 일주기 리듬 수면장애, 사건수면 등 국제분류 기준 77가지의 다양한 수면질환.


수면질환의 대부분을 의학적으로 감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수면다원검사뿐인데요.


과연 자신이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는지, 받게 된다면 별도의 주의사항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드려볼게요.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


수면무호흡 증상이 의심되거나 발견된 경우


밤에 적절히 수면을 취했으나, 낮에 졸거나 집중력 장애, 만성피로가 있을 때


기면증이나 원인불명의 과도한 졸음증을 갖고 있을 경우


수면 중 뒤척이는 등 움직임이 많은 경우


수면 중 이상행동을 보이는 경우


만성 불면증의 원인 등 감별 및 치료가 필요한 사람

 



보통 위에서 나열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질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코골이나 수면무호흡 증상이 심하다면 수면검사를 통해서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증상의 유무 및 정도를 의학적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미루지말고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밖의 기면증이나 불면증 등의 수면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 역시 수면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기로 결심했다면 검사 관련하여 수면클리닉을 방문하기 전 미리 챙겨야하는 주의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검사 전날은 평소와 다름없이 주무시고, 당일 낮잠은 피하기


검사 전날 밤 수면제 같은 약을 복용하는 행위 금지


검사 당일 술, 커피, 담배 등은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피할 것


검사 당일 머리를 감은 뒤 스프레이나 오일 등을 사용하지 말 것


검사 당일 저녁 식사를 하신 뒤에 예약 시간에 맞춰 수면클리닉에 방문 요망

 

 

수면검사를 받을 예정이라면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보다 정확한 검사결과 도출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