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부작용,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원에서 산책을 하다가 종종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걸으시는 분들을 보신 적 있으시죠?
이 행동은 꽤 오래전부터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었는데요.
그래서 여러 방송에서 생활건강 비법 중에 하나로 꾸준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를 요즘에 또다시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다 보니 맨발걷기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맨발걷기 효과


-순환계 건강

맨발 걷기를 꾸준히 하게 되면 혈압 및 혈관과 같은 순환기계의 건강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면과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압력, 전반적인 혈관건강의 개선 등으로 하지 정맥류가 개선될 수 있죠.


-스트레스 완화

맨발로 걷는 것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를 꾸준히 한 사람들의 심리적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온 결과도 있죠.


-자세와 체형 개선

맨발 걷기를 하게 되면 발바닥이 지면에 직접 닿아서 신발을 신고 걸을 때보다 훨씬 더 몸의 무게를 잘 분산시키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허리와 등의 자세가 개선되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용이해집니다.

 

 


이외에도 뛰어난 지압효과와 관절염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이 효능은 정말 다양한데 조심하지 않는다면 맨발걷기 부작용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맨발걷기 부작용


아무리 맨발로 걷는 게 좋다고 해도 부작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데요.
먼저, 다양한 지형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길에는 작고 날카로운 돌이나 물건들이 있기도 하고 나뭇가지 등으로 발에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위험한 물건들이 많죠.
이뿐만 아니라 맨땅을 걷다가 상처가 나게 되면 이 경우에는 피부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좀, 균, 습진 등 다양한 감염이 노출되기도 쉽기 때문에 이러한 맨발걷기 부작용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맨발 걷기 주의사항


맨발걷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운동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하기

그냥 바로 맨발로 걷는 것보단 신발을 신고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발가락 사이의 근육을 부드럽게 잘 풀어주고 발목을 천천히 돌리면서 유연성을 높이는 게 좋습니다.


-시선은 항상 1m 앞 주시하기

맨발로 걷기 때문에 돌이나 유리 등 위험물을 피해서 걸어야 해서 시선은 항상 1m 앞을 주시해야 합니다.


-또박또박 걷기

발을 질질 끌어서 걷게 되면 피부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또박또박 걸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걷는 길만 걷기

사람들이 걷지 않은 길로 걷게 되면 위험물질을 밟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걷는 길만 걸어야 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하기

혹시라도 쇳조각 같은 것을 밟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파상풍 예방접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걷기는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맨발 걷기의 효능을 더 높이려면 맨발로 걸을 때 까치발로 걸으시면 됩니다.


까치발로 걸으면 몸무게가 발끝으로 쏠리면서 뇌, 눈, 코, 입 등의 머리 부위에 더 많은 자극을 받게 되죠.
그래서 비염, 이명, 두통, 불면증 치유 등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맨발걷기 부작용도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면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