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유형 알아보기


불면증 유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당~!

홍시는 요즘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있어요. 누워서 눈을 감고 있어도 정신은 말똥말똥하고 어렵게 잠이 들어도 아주 작은 소리에 잠을 깨곤 합니다.

다시 잠드는 게 어렵고요. 계속해서 깊게 잠을 못자니까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낮에는 피곤함에 연신 하품을 하게 되고요. 





커피도 끊어보고, 잠들기 전에 일부러 따뜻한 물에 목욕도 해봤는데... 별 소용이 없더라고요.

수면이 부족하니까 자꾸 짜증만 나고 머리가 은근히 아파오는게 진짜 못살겠어요. 으~~~~

그래서! 오늘은 홍시도 궁금한 불면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알아보아요.



불면증은 왜 나타날까

 

불면증은 사람마다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진단과 상담이 필수입니다.

너무 예민한 성격이라 불면증이 쉽게 나타나는 사람도 있고요.

스트레스, 사건, 체질, 성격, 환경, 질환 등 여러가지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커피, 까페인 음료 등 잠을 방해하는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거나 지나친 음주, 흡연, 천식약, 다이어트 약 등을 복용할 때, 낮동안 신체 활동량이 부족할 때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해요. 




잠을 계속 못잔다고 생각해서 잠에 대해 불안감을 갖게 되면 그 감정 자체로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죠. 

처음엔 어떤 사건으로 인해 잠을 못 자게 되었는데 잠을 못 자는 증상이 계속되어 급성불면증이 만성으로 발전되기도 해요.

체질적으로 불면증이 쉽게 생기는 타입도 있는걸 보면 성격과 관계가 있기도 하겠죠?


불면증 환자의 치료후기 보기





 불면증 유형 알아보기


불면증이라고 다 똑같은 유형을 가진건 아닙니다. 


침대에 누워도 잠이 들지 않는 증상이 대표적이지만 수면 중 자주 깬다거나 새벽 일찍 잠에서 깨어 다시 잠을 자지 못하는 것도 불면증이에요.

불을 끄고 잠자리에 들어서 30분 내에 잠들지 않는다면 불면증 진단이 가능한데요, 억지로 잠을 청해보려고 해도 결국 잠들지 못해 다시 일어나 거실을 서성이거나 TV 리모콘을 찾게 되는 분들이 바로 첫번째 유형입니다.

하룻밤에 5회 이상 잠에서 깨고, 깨어있는 상태가 30분 이상 지속되면 불면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잠을 자긴 자더라도 뇌가 깨어있는 상태라 자도 잔 게 아니죠. 이럴 땐 오랜시간 잤더라도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낮 동안 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홍시가 여기에 해당되네요.

마지막으로, 새벽 3~4시에 깨어나 다시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인데, 우을증이 있으면 이런현상이 자주 생깁니다.

불면증은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살펴봐야 해요.

만약 우울증이 없는데도,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두배, 불안장애가 생길 확률은 세배 정도 높아집니다.

정신과적 질환이 있으면 수면의 질이 나빠질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놓치면 앙대요~!



수면제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우선 자신이 불면증의 유형에 해당된다고 생각되면 원인을 생각해보고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건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잠자리에서 만큼은 걱정이나 불안감을 털어내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세요.

따뜻한 우유나 반신욕 등으로 몸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을 소극적 노력이라고 한다면 병원을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은 적극적 노력이라고 볼 수 있겠죠. 

숨수면클리닉에서는 긴장 완화 프로그램이나 수면제한요법을 이용합니다.

단기적인 불면증이야 약을 먹으면 금세 호전되지만 한 달 이상 지속된 만성적인 불면증은 약물치료보다는 의사와 환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불면증 환자의 치료후기 보기




2개월 이상 꾸준히 위와 같은 치료를 받은 후 걱정에 시달리지 않고 잠들 수 있게 된 사례도 있습니다.

 

커피나 까페인 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하여 잠을 쫒는 경우도 많은데요, 회의가 잦거나 스트레스가 많다거나,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경우 원치 않게 커피를 많이 마시게됩니다.

홍시도 커피를 2잔 이상 마신 날에는 어김없이 잠자리에서 눈 뜬채 두시간은 거뜬히 보낸다는. ㅜ.ㅜ

원인이 명확하다면 치료도 쉬워요. 안마시면 된다는 것!

밤에 고생할 것을 생각해서 의식적으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생각없이 무심코 마신 한잔의 커피가 한밤의 불면증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질환에 동반된 불면증이라면 원래 병부터 고쳐야 불면증도 호전돼요.(아래 치료후기 참고)



불면증 환자의 치료후기 보기



불면증이 너무심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었습니다.


침대로 가는게 무서울정도고 머리에 스위치가 있어서 잘때 끌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습니다.


잠들기 힘들어 술도 많이 먹고 자보고 수면제도 먹어 봤는데 머리만 아프고 일상생활을 할수 없었습니다.


우연히 책을 통해 원장님을 알게되었고 숨수면센터를 방문해서 검사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중간 생략>


-숨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 검사 및 해부학적 검사 실시후, 중등도 수면중 무호흡증으로 진단을 받고,

근치 수술 후 정상화된 환자의 (남. 만40세)의 치료 후기-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이라면 조금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요.

우울증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잠을 오게 할 수도, 쫒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잠을 자지 못하는 날이 많다고 해서 임의적인 판단에 의해 수면제를 복용하거나 그 양을 늘리지 마세요.

약물에 대해 몸이 반응하는 것도 제한된 시간이기 때문에 약물을 남용하다가는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불면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해하셨나요~ 불면증도 노력하면 좋아집니다.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