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체형을 알아보자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3. 21. 10:46
수면무호흡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체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_^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에 대해서는 홍시가 여러번 말씀드려서 이제 어느정도 아시겠죠?
어찌나 여러번, 강하게 말씀드렸던지 많은 분들이 '내가 코골이가 좀 심한 편이긴 하지만, 수면무호흡이 그렇게 무서운 병인지 몰랐다'는 반응을 보이셨어요.
치료를 해야겠다! 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고요.
수면무호흡의 증상은 쉽게 나타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편인데요, 최근에는 해부학적인 원인이 밝혀져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체형을 미리 진단해볼 수도 있다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볼께요~
비만은 수면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
잠을 자다가 잠시 숨을 멎는 수면무호흡증의 지목된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도 안쪽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변 조직이 늘어지거나 기도가 좁아지면서 생기는데, 비만인 사람들은 기도 주변에도 살이 쪄서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이죠.
일단 살이 쪄서 좋은 점은 거의 없다고 보지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상에도 매우 큰 약영향을 미치므로 질병의 싹을 없애기 위해서는 오늘부터라도 다이어트에 돌입해야겠어요. 흡!!
직접 목 앞쪽을 만져 지방이 늘어났다고 판단이되면 무호흡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목을 한번 만져보시는 것도 수면무호흡 자가진단법이 되겠네요.
또다른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술과 담배, 과도한 스트레스,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은 경우, 목이 짧고 굵은 경우 등이 있어요.
4-5세 아이들마저 스트레스 받는 마당에 직장다니랴, 집안일하랴 직장인이고 주부고 스트레스 없는 사람은 없겠지만, 스트레스를 푼다고 해서 술과 담배를 가까이 하면 할수록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요.
대부분 3-40대 남성 직장인들이 해당되겠죠?
턱이 보통사람보다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경우와 같이 탸고난 체형상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에 해당된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 뇌졸중까지 이어져
수면무호흡증은 그 자체보다 함께 나타나는 합병증이 훨씬~ 위험합니다.
고혈압과 당뇨의 원인이 수면무호흡증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뇌졸중의 위험인자 중 하나가 수면무호흡증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대안산병원에서 50~79세의 남녀 746명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와 뇌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시행한 결과, 65세 이상에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일반인보다 무증상 뇌졸중 위험도가 2.44배, 열공성 뇌경색 위험도가 3.48배나 높았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교수는 "수면무호흡이 일어나는 동안 대뇌 동맥 혈류 및 산소 공급이 감소하는데,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진행되거나 급성 혈전이 생성돼 뇌경색, 뇌동맥경화 및 뇌출혈로 이어진다"고 밝혔고요.
평소 코골이가 심하고 고혈압 증상이 있으며 일상에서 자주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무호흡증일 확률이 높으니까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심코 넘어갔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큰 병이 될 수 있다는 거 기억하세요!
홍시네 엄마 말씀에 큰 병에는 장사 없대요. 미리미리 원인을 제거하고 예방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수면클리닉에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혹시 몸 상태가 급격하게 나빠지거나 질환이 발생된다면 수면무호흡증에 의해서가 아닌지 고민해봐야 하고요.
홍시네 어머니는 몇 년 전 뇌졸중을 겪었는데요, 잠시나마 몸의 마비 증상으로 제대로 거동을 못하게 됐던 때가 있었어요.
자식으로서 너무 마음이 아프고 속상하더라고요. 다행히 초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었고 지금은 생활하는 데 거의 지장을 못 느끼고 지내고 계세요.
아마도 모든 병이 이와 같지 않을까요? 조기에 치료할 수 있다면, 또는 예방할 수 있다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
우리 모두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수면무호흡증 치료하자고요! ^_^
숨수면까페 이벤트 참여하시면 좋은 일이 있을거예요~GOGO~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