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 코골이 가끔 숨도 멈추고...걱정입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4. 1. 11:12
남편 코골이, 가끔 숨도 멈추고...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오늘도 날씨가 좋습니다. 맨날 첫 인사를 날씨로 하죠? ㅋㅋ
사람들이 날씨로 대화를 시작하는 이유는 내 탓도 아니고, 니 탓도 아니고 우리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서 맘편히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맞는 이야기인 줄 모르겠지만, 듣고보니 그럴듯 하기도 하고...
자, 그럼 오늘은~!
남편의 코골이 때문에 고민이신 J님의 상담으로 시작합니다. (BGM: 이승환의 내게만 일어나는 일. 깔아주시고...)
남편이 코골이가 있는 편입니다.
언제부턴가 잘 때 호흡을 들이쉬기만 2~3번 하고 내쉬기를 한꺼번에 하는 증상이 있네요. 이게 수면무호흡증인가요?
잠 잘때도 깊은 잠을 못 자는 것 같고... 잠귀가 밝다고만 생각했는데 수면장애가 있는 것은 아닌 지 걱정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해야하는 것인가요?
예전에 이비인후과에서 한쪽 코구멍이 다른쪽에 비해 휘어진 뼈 때문에 작다고 하면서 그게 원인이 아닌가 하셨는데...
- 성수동에서 조OO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코골이가 있다고 하신 남편 분의 증상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서 잠을 자도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무서운 것은 이 증상을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뇌 신경계 합병증이 발병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코의 뼈가 휘었다고 말씀하셨는데, 비중격만곡증이 수면무호흡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좁은 기도가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게 되는거죠.
어떤 검사가 필요한 지 궁금해 하셨는데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필수 검사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와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것입니다.
이 때, 코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도 자세하게 보게되며, 필요하다면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 여부, 그리고 코골이의 심한 정도, 코의 구조, 코골이가 생기는 기도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서 수술의 범위, 그러니까 수술시 계획이 달라질 수 있어요.
그렇게 때문에 먼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했는지 유무를 체크하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3DCT로 구조도 파악해야 하고요.
<구조도 파악을 위한 3DCT 촬영>
수술을 하게되면 경과는, 코골이와 동반된 수면호흡장애의 정도나, 기도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숨수면클리닉에 코골이로 내원하시는 환자의 90%는 1회 치료로 정상화 되고 있으니까, 다른 건 걱정마시고 병원과 전문의에게 맡겨주세요. ^_^
성수동의 J님,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성심 성의껏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홍시가 알려드리는 건강상식~!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이 바짝 말라있거나, 목이 건조하고 따끔거리시나요?
그렇다면 입으로 호흡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홍시도 입을 벌리고 자는 편이라 잘 알죠. ^^;)
그런데 입으로 호흡을 하는 분 중에는 알레르기 비염환자가 많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에 침이 말라 입 속이 건조해지고, 충치 등 구강질환이 잘 생기기도 하고요.
또, 오염된 외부 공기가 입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와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호흡기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면 중에 코가 막혀서 충분한 산소의 공급이 안되니까 뇌 기능이 저하되어서 피로를 자주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자면서 코로 호흡하기 위해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자면 된다는 얘기들도 있어서 저도 해봤는데, 테이프... 아침에 떼어낼 때 무지 아픕니다. - -;;;
만약 구강호흡으로 인해 고민이 많으시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따른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근본적인 치료가 우선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