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코골이 입으로 숨쉬는 습관이 문제가 되는 이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4. 11. 12:10
비염코골이, 입으로 숨쉬는 습관이 문제가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_^
정상적인 호흡이라면 코로 숨쉬고 내뱉는게 당연하건만, 그게 제대로 안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성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바로 그런 분들인데요,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십년을 코막힘에 시달리는것도 부족해서 저녁엔 코골이까지...ㅜ.ㅜ
비염으로 인한 코골이로 고생하고 있는 분의 사연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아요~
비염코골이 환자의 상담
비염과 코골이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치료하면 코골이도 나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염 때문에 피곤하다거나 그렇지는 않은데, 얼굴에 다크서클이 항상 있고, 한쪽 코가 막혀서 양쪽 콧구멍으로 제대로 숨을 못쉬어요.
주로 왼쪽이 막히지만, 간혹 숨을 쉴 수는 있는데 오른쪽으로는 전혀 숨쉬기가 안되고 있어요. ㅜ.ㅜ
최근에는 아주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는데요, 제가 잘때 코골이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20대 초반 여자사람에게 코골이라니요... 비염 때문에 코골이가 생긴건지 치료를 시작하면 나을 수 있는건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 사당동에서 유미선(가명)
<이미지출처:http://fishwithbraces.blogspot.kr>
유미선님의 상담내용이 하도 구구절절해서 비염이 얼마나 사람을 괴롭힐 수 있는 병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실제로 콧물과 코막힘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을 아예 못쉬는 것도 아니고, 감기들면 좀 더 불편해지는 정도니까 조금 참지 뭐~ 하고, 방치할 경우에는 비염코골이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요.
코와 입이 연결되는 입천장 뒷부분의 말랑말랑한 근육(연구개)이 진동을 일으켜서 코골이가 생기는건데, 이런 코골이가 습관성 코골이로 발전하게 되면 동반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 등에 의해 비부비동염(축농증)을 유발하거나 비염으로 인한 코골이가 됩니다.
비염코골이의 원인
비염으로 코가 막힘 → 호흡이 원활하지 못함 → 입으로 숨을 쉬게 됨 → 입이 벌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기도 입구가 좁아짐 → 코골이 발생!!!
<이미지출처: http://doctorstevenpark.com>
한번 생긴 코골이는 치료의 시기를 놓치면 만성이 될 수 있고, 가장 걱정인 것은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입이 벌어지면서 기도 입구가 좁아져 발생하는 코골이라면, 왜 코로 공기가 들어오지 않는지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http://islamabad.saintclassified.pk>
입으로 숨을 쉬는 원인은 기도가 좁아서 일 수 있습니다.
기도가 좁기 떄문에 다시 입으로 숨을쉬고, 코골이나 무호흡을 심화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기도가 좁아서 생기는 호흡곤란의 문제가 아이들에게는 과잉 행동 장애나 야뇨증, 성적부진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에 따라 수술과 면역적 치료가 선택되는데요, 코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의 저항을 줄여주는 수술을 하거나 알레르기라면, 약물이나 주사치료로 저항력을 키워주는 면역치료를 하게 됩니다.
전체 학생의 10~12%가 코골이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학생들의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상은 감기로 시작된 비염, 축농증 등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특히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구강호흡이 가장 문제죠.
<이미지출처: http://www.ebay.co.uk 이베이에서는 이런 장치도 구매가능하군요.>
지속적으로 입으로 숨쉬는 습관이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되며 호흡의 질이 떨어져서 혈액 내 산소포화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코로 숨쉴 수 있게 되었는데도 코골이가 있는 것이 관찰된다면 그 원인은 비염이 아니라 다른 곳에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전문 수면 클리닉에서 비염코골이 상담과 치료가 이루어지는게 좋습니다.
유미선님도 가까운 병원에서 빨리 치료 받으시고 비염코골이에서 탈출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